별 일 없는 삶

별 일 없는 삶

따사로운 봄볕이 내리자 지붕 위 고양이 두 마리가 아무 생각없이 낮잠을 잔다. 그 고양이들에게는 아무런 걱정이 없다. 배가 고프면 먹고, 잠이 오면 잔다. 세상에서 잘난 고양이가 되겠다는 욕망이 존재하지 않는다. 인간들의 삶이 저 봄볕 아래에서 낮잠을 자고 있는 고양이만도 못한 세월이다.

2011월 3월 11일, 일본 북동부 센다이 앞바다에서 규모 9.0의 지진이 일어났다. 엄청난 지진 해일이 일본 동쪽 해안을 덮쳤다. 수만 명의 사람들이 목숨을 잃거나 행방불명되었다. 온 마을이 순식간에 쑥대밭이 되었고, 그 순간이 TV로 생생히 중계되었다. 지진에 익숙한 일본 사람들도 감당할 수 없는 공포였다.

지진은 후쿠시마 원자력 발전소에도 엄청난 피해를 주었고, 여섯 개의 원자로가 심각한 손상을 입었다. 만에 하나 이 원자로들이 폭발한다면, 일본은 물론, 북반구에 있는 대부분의 나라들이 회복할 수 없는 피해를 입게 된다. 체르노빌 때와는 비교할 수 조차 없는 그런 참혹한 상황이 될 것이고, 일본이라는 나라의 존폐가 걸려있는 문제가 될 것이다.

이제 일본 사람들은 지진과 해일의 피해 때문이 아니라, 그들이 건설해 놓은 원자로 때문에 잠을 못 이루고 있다. 그들은 원자력이 얼마나 가공할 파괴력이 있는 것인지 이미 60여년 전에 알아버렸기 때문이다.

리비아에서는 국민들을 상대로 폭격을 하는 독재자가 군림하고 있고, 그 독재자를 제거하기 위해 외세가 개입하였다. 물론, 그 외세들의 목적은 리비아 국민들을 구하겠다는 것이 아니고, 원유라는 이권 확보에 있다.

최근 들어 별 일 없이 산다는 것이 얼마나 큰 축복인지를 새삼 깨닫는다. 봄볕 아래 아무 생각 없이 낮잠을 자는 고양이들처럼 욕망을 줄이면 줄일수록 별 일 없이 살 수 있다. 지진이나 해일 같은 자연재해는 어쩔 수 없지만, 그 외의 것들은 대부분 인간들의 탐욕 때문에 벌어지는 것들이다. 인간들의 탐욕이 자연이 허용하는 본능을 넘어섰기 때문에 발생하는 재앙들이다.

일본과 리비아 사람들을 위해 기도한다. 그들도 아무 별 일 없는 일상으로 빨리 돌아갈 수 있기를.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