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TA 정신분열에 걸린 오마이뉴스

FTA 정신분열에 걸린 오마이뉴스

오마이뉴스와 한겨레 등 이땅의 소위 진보 언론들이 한미FTA에 반대한다는 것은 익히 알려진 사실이다. 좋다. FTA에 대해 충분히 반대할 수 있다. 이런 정책에 대해서는 찬반이 명확하게 구분되고 찬성 측, 반대 측의 논리가 있으니 언론이라 해서 반대하지 말라는 법 없다. 인정한다. 오마이뉴스 등의 문제점으로 지적된 것은 너무 감정적인 반대를 한다는 것이었는데, 그것 또한 그럴 수 있다고 인정하자.

오마이뉴스는 “한미FTA 독인가 약인가”라는 특별 섹션을 두어 한미FTA 반대 기사들을 편집해 놓고 있다. 사실 이 섹션의 이름은 “한미FTA는 독이다”라고 해야 맞다. FTA가 약이라는 기사는 단 한 가지도 없으니 말이다. 주요 기사는 다음과 같다.

‘악마’는 ‘디테일’에 숨어 있다

쓸모없는 개성공단 조항, 용도는 ‘열린우리당 달래기’

‘투자자-국가 소송제도’ 도입 정부 부동산 정책 끝장났다

미국 일정에 쫓겨 타결한 FTA 미 요구에 ‘4월 재협상’ 가능성

전두환과 똑같은 ‘농업개방론’

노 대통령 쇠고기 수입 약속은 부적절

자동차 협상 잘했다고? 잘 해야 본전

이런 정도의 기사라면 FTA는 절대악이다. 이런 것을 추진하는 정부와 대통령은 거의 사탄이라 여기는 기사들이다. 좋다. 오마이뉴스의 입장이 그렇다면 이것까지 인정해 줄 수 있다.

하지만 그렇게 FTA를 반대하고 저주하는 기사들마다 아래와 같은 광고가 번쩍거리고 있다.

ohmynews-fta.gif

이 무슨 황당 시추에이션이란 말인가. 한미FTA 반대를 넘어 저주를 하는 언론 오마이뉴스에서 기사 말미마다 “한미FTA는 경제선진국으로 가는 큰 기회”라는 광고를 올리는 것은 정말 너무하는 것 아닌가. 아무리 자본주의 사회지만 이건 거의 정신 분열의 수준이다. 난 오마이뉴스의 의도를 이해할 수 없다.

정부도 마찬가지다. 인터넷 광고의 효과는 얼마나 적절한 문맥에 광고가 녹아들어가 있느냐가 결정하는 것이다. 극도로 FTA를 저주하는 기사마다 광고를 붙여서 무슨 효과를 보겠다는 건지 나는 알 수 없다. 이런 식으로 국민 세금을 낭비해서는 안된다. 그 광고들이 어떤 기사에 붙는지도 정확하게 따지고 그것이 맞지 않다면 광고를 발주해서는 안될 것이다.

정부는 오마이뉴스에 발주한 FTA 광고를 당장 취소하라. 취소할 수 없다면 최소한 균형있는 보도에만 광고를 붙일 것을 요구하고 모니터링하라. 오마이뉴스도 FTA를 그렇게 반대한다면 이런 정부의 광고를 수주해서는 안된다. FTA를 반대하는 곳도 많으니 그런 곳의 광고를 받으란 말이다.

FTA 찬성하고 반대하는 것 다 좋은데 우리 제발 상식에 맞게 살자. 부탁이다.

4 thoughts on “FTA 정신분열에 걸린 오마이뉴스

  1. 확실한 것은 아니지만 광고주의 광고요청에 대해서 언론사가 취사선택을 할 수 있는 권리가 없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한번 확인해보시는 것이 좋을 듯 합니다.

  2. FTA는 너무 어려워요.. OTL

    너무나 많은 분야와 직결되어있고,
    FTA를 얘기하는 곳에서는 서로의 입장에서만 얘기하다보니,
    PC 하드웨어처럼 객관적으로, 다양한 예를들어서 비교를 하기가
    힘든거 같습니다.

    좀더, 정확하게는 한국내에서 제 3자의 입장은 찾기가
    힘든거 같아요.

    자료조사와 여러입장들을 분석하기에는 제능력이
    부족하게만 느껴지고요. ㅜ_ㅠ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