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의 잔머리, 정말 안습이다

네이버의 잔머리, 정말 안습이다

언제부터인가 네이버 뉴스의 헤드라인이 [대선 D-며칠] 이라는 카운트다운으로 바뀌었다. 처음에는 그냥 그러려니 했는데, 며칠동안 [대선 D-40] [대선 D-39] [대선 D-38] 등등을 보면서 왜 네이버가 이런 짓을 할까 의문을 갖게 되었다. 뉴스 홈페이지의 헤드라인은 가장 중요하고 영향력 있는 기사를 배치해야 할 가장 전략적인 위치인데, 왜 네이버가 가장 중요한 헤드라인을 그냥 버리는 것일까? 그것도 하루도 아니고 계속. 아마 지금 추세로 봐서는 대선이 끝날 때까지 이런 헤드라인으로 갈 것 같다.

Naver News

네이버가 비상식적인 헤드라인 편집을 하는 이유를 곰곰히 생각해 보았다. 우리나라 전체 네티즌의 60% 이상이 네이버를 시작화면으로 하고 있는 이런 독점적인 구조에서 네이버 뉴스가 언론 유통 시장에서 차지하고 있는 비중은 이미 조중동의 그것을 뛰어넘는다. 이런 거대 언론 중계 포탈이 비상식적 헤드라인 편집이 계속되는 상황, 무엇으로 설명할 수 있을까?

우선 네이버는 객관을 빙자해서 현재 주요 이슈가 되고 있는 사안들을 피해가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지금 가장 중요한 이슈를 보면 우선 삼성 비자금 사건이 있고, 이명박의 BBK 의혹, 자녀 위장취업 의혹 등 수많은 의혹들, 그리고 이회창의 귀환 등이 있다. 정상적인 뉴스 사이트라면 이런 사안들이 헤드라인으로 배치되어야 한다. 그것이 상식이다. 하지만, 어느 이슈든지 삼성과 한나라당 등 우리나라 기득권에 줄을 선 네이버 입장에서 선뜻 헤드라인으로 올리기 쉽지 않은 것들이다.

생각해 보라. 전체 60% 이상의 네티즌들이 네이버를 통해 뉴스를 보고 있는데, 헤드라인에 삼성 비자금 사건이나 이명박 비리 의혹이 올라가는 것과 안 올라가는 것은 여론 형성에 정말 어마어마한 영향을 미친다. 그렇다고 주요 사건들을 놔두고 다른 엉뚱한 사건들을 메인으로 올릴 수도 없기 때문에 네이버는 객관을 가장하여 잔머리를 굴린 것이다. 이런 식의 편집으로 네티즌의 항의도 벗어나고 마치 대선에 대한 공정한 보도를 하는 것처럼 보일수 있으니 말이다.

또 하나, 네이버는 대선이 며칠 남지 않았고, 나날이 줄어들고 있음을 네티즌들에게 이런 식의 카운트다운으로 주지시키고 있다. 카운트다운은 사람을 초조하게 만든다. 따질 시간이 없다는 뜻이다. 수십 가지 비리 의혹에 시달리는 이명박 후보에 대한 면밀한 검증을 할 시간이 없음을 은연 중에 알리고 있다. 결국 지금 지지율이 높은 이명박 후보가 별 검증 없이 이대로 대통령에 당선되기를 바라고 있는 네이버의 의지가 무의식으로 표출되고 있다고 봐야 한다.

이명박 대선참모 진성호가 얘기한 “네이버는 평정됐다”라는 말이 그냥 허언이 아님을 알 수 있다. 네이버는 정치 기사에 대한 댓글시스템을 없앰으로해서 네티즌들의 언로를 막았고, 비상식적 헤드라인 편집으로 네티즌에 대한 영향력을 무의식적으로 행사하고 있다. 참 대단한 잔머리가 아닐 수 없다.

다른 포털도 그런지 살펴보았는데, 다음, 엠파스, 파란, 네이트 등 그 어느 곳도 네이버와 같은 짓을 하는 곳은 없었다. 이런 업체가 대한민국 포털 시장 1위를 압도적으로 차지하고 있다는 것은 참으로 부끄러운 일이다. 네티즌들이 의식적으로 나서야 한다. 네이버가 눈치를 봐야할 곳이 삼성이나 한나라당 이명박이 아니고, 바로 네티즌임을 알게해 줘야 한다. 잔머리로 흥한 자는 잔머리로 망한다는 사실을 알게 해 줘야 한다.

네이버, 정말 안습이다.

32 thoughts on “네이버의 잔머리, 정말 안습이다

  1. 네이버쪽에서 뉴스 헤드라인에 대선 몇일 남았다고 남기는것이 결코 비판할 문제는 아니라고 생각되는데요.
    대선이 그만큼 중요하고 몇일 남지 않았기만 표시하는건 당연하고 헤드라인에 올라온건 그만큼 중요하기 때문이라고 생각되오만..

  2. 그건 글쓰신 분께서 노무현을 적극지지, 이명박을 환멸하시기 때문에 그렇게 보이는 겁니다. 누구편도 들어주지 않는 것이 가장 중요한 객관성의 조건임을 생각해보면 네이버의 고민을 충분히 읽을 수 있지 않을까요? 이미 오마이/프레시안을 가보면 이명박 까는 기사는 충분히 많이 볼 수 있는데 구태여 명확하게 밝혀지지도 않은 의혹을 네이버 대문에다 걸어놓는 것이 객관적일까요?

    댓글에 대해서 한 번 말씀드려보죠. 언제부터 도대체 뉴스 기사 아래에 댓글이 달리는 것이 ‘당연한’ 것으로 되었죠? 뉴스 아래에 댓글을 막으면 민주주의 탄압이고 언론 표현의 침해입니까? 신문 기사에 댓글을 맘대로 익명으로 달고 그 중에서 90% 이상이 욕으로 넘쳐나는 댓글이 과연 합리적이라고 생각하십니까? 다른 여러 민주주의 나라들도 그렇게 하고 있다고 생각하십니까?

  3. 위에 익명님 말씀중 맞는것도 있긴한데
    네이버가 과연 그동안 객관성을 보여줬는지가 문제겠죠.
    그동안 다른 사건들은 밝혀지지 않은것도 기사가 올라오면
    일단 올렸습니다.
    노무현을 ‘적극지지’ 이명박을 ‘환멸’까지 안해도 충분히
    이상하다는건 느낄 수 있는 상황이죠.

  4. Pingback: 민노씨.네
  5. 헤드라인 카운트 이해할만하죠.. 그러나 익명님의 의견엔 좀 할말이 있네요.
    누구편도 들어주지 않는것이 가장 중요한 객관성의 조건??? 일까요? 그런 기계적인 중립성이 객관적인것이라고
    보십니까? 언젠가 들어본듯한 논리군요.. 지금 삼성이 저렇게 국가를 농락하고 사법기관과 국세청을
    떡주무르듯이 주무르는게 안보이십니까? 예, 아직 사실인지는 가려지지 않았읍니다..
    그래서 아직 누구편도 들어주어서는 안되겠지요.. 지금 그런논리이십니까?? 그런것을 ‘객관성’이라고 부른다면
    저는 차라리 그런 객관성을 포기하겠읍니다. 형식적인 객관성을 위장한 중립성은 중립성이 아닌 도피에 불과할겁니다. 차라리 전두환은 29만원밖에 없다고 외치십시오.. 그게 님의 객관성인듯싶습니다.
    그리고, 물론 여러 인터넷언론에 의해 기사가 올라가있읍니다. 그러나 또한 신문시장의 major라고하는 숱한 신문들이 동시에 이 특종기사감을 외면해왔읍니다. 이게 정상입니까?
    언론이 무슨 선거용 찌라시입니까? 싣고 싶으면 싣고 눈가리고 싶으면 눈가리고??
    언론의 정치적 성향을 떠나서 최소한 신문은 중요한 사건을 중요하게 보도하고 객관적 사실뿐만이 아닌
    건전한 판단에 따른 해석을 내려야합니다. 신정아 누드사진까지 게재하던 신문지들이 여태껏 이런
    큰 뉴스를 외면하는건 정상인겁니까?
    물론 네이버도 어쩔수 없는 부분들이 많고 (법이니..) 고민이 많을것입니다. 그러나 언론의 역할을 하는
    사회적인 책임이 있는 회사에 요구되는 책임에 부합하고있지 못함은 분명합니다.

    그리고, 댓글 막는것, 심각한 침해 맞습니다. 애초에 왜 그런 법안이 통과되었는지 생각해보십시오..
    이것도 님께서 주장하시는 “객관성”입니까?? ‘객관적으로’ 그런 악플때문에 그런 법안이 통과되었답니까??
    90%의 욕이라면, 나머지 10%의 토론은 어떻게 하실겁니까?? 젊은층의 정치 참여를 극적으로 가능하게
    했던 댓글문화를 막는다는점은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민주사회는 어디서나 당연히 시끄럽고 시장판같은곳인
    겁니다. 그렇게 무엇인가를 ‘금지’하는것이 쉽게 이루어질수 있다는것이 비극입니다.

  6. 이명박 자녀 위장취업으로 횡령 탈세 기사

    다음 메인에는 종일 걸려있던데 네이버는 메인은 커녕 뉴스 메인에도 안 올라와 있더군요
    지지율 1위를 달리는 대선후보에 이런 기사가 나오면 당연히 메인에 올려야 되는 것 아닐까요

    조중동문 신문사들과 똑같은 행태를 보이고 있는 네이버

    이명박 캠프 누구누구 말마따나 캠프에 줄을 섰나보죠 이슈에 대한 객관적 전달은 잃어버리고
    국민들 눈과 귀를 막고 있는 네이버

  7. 이젠 씹다씹다 별걸 다 씹는군여…디데이를 쓰는게 사람들을 조급하게 만들어서 이명박을 검증 못하게 하여는 의도이다?? 음모론도 이쯤되면 막가자는 거지요? 흘..

  8. Pingback: 여형사
  9. 부정적으로 보자면 한없이 나쁘게 보이기 마련이지만, 네이버가 여태껏 해온 행태로 미루어보건데 충분히 가능성 있는 추측이라 생각됩니다. 잘 보고 갑니다.

  10. 네이버가 한나라당과 아무런 이해관계 없이, 객관적인 뉴스 전달을 하고 있다고 생각하기는 솔직히 어렵지 않을까 합니다.. 기계적 알고리즘에 의한 뉴스전달방식이라고해도 약간의 필터링 모듈만 넣어도 기사의 배치나 소팅을 간단히 바꿀 수 있고 또한 네이버는 이미 평정되었다는 말은 그냥 일방적으로 내뱉을 수 있는 말도 아니라고 생각되기 때문이죠. 아니길 바라지만 네이버가 자꾸만 특정 정당을 옹호하는 보도형태를 취한다는 생각을 떨쳐버리기가 쉽지 않은 건 저만의 생각인가요?? 좀더 누구나 인정할 수있는 객관적인 자료들이 나와주었음 하네요.. 그래도 명색이 네이버인데….ㅡ,.ㅡ;; 쪽팔리잖아여…

  11. 대선이 몇일 남았는지, 대선일이 언제인지 알리는것이 그렇게 보기 이상한가요?
    국민들이 언제 투표해야하는지 알리는것도 잔머리 굴리는건지요.

    지금은 “검찰총장 내정자 등 삼성 떡값 수수”가 헤드라인이네요.
    원하시는 헤드라인이 올라왔네요. 후훗.

  12. 어디가 잔머리라는 건지 원… 너무 억지같은데…

    블로그를 한번 훑어보니 아니나다를까 네이버까 블로거… 결국 신뢰성이 안가는 포스팅

  13. 조금 억지스런 면이 없는 건 아니지만…모든 대선 관련 뉴스를 한 곳으로 몰아 넣는다는 발상이 문제가 아닐까요? 이는 선거 이슈에 대해 알아서 찾아보슈..라고 하는 무책임한 페이지 구성이라고 보여지네요.

  14. 다음은 정치 쪽은 아니지만, 방송/연예 쪽은 상당히 편향적..

    대표적으로 월화드라마..
    이산에 호의적인(좋은) 기사는 메인이나 주요뉴스에 배치시키는 반면, 왕과나는 안 좋은(비판적인, 비난 조인) 기사만 메인이나 주요 뉴스에 배치시킴.. 거기다가.. 이산에 유리한 제목인 기사를 메인이나 주요뉴스로 뽑고, 왕과나는 이상한 제목, 자극적인 제목, 안티 유발성 기사만 메인이나 주요뉴스로 뽑음

    그 외에도 많이 있음..

  15. 다른건 다 모르겠지만 헤드라인에 아무것도 안올리고
    대선 남은 날짜 카운터 올리는게 누구편도 안들어주는거라고 말씀하는 분들을 이해못하겠네요;

    양측의 모든 헤드라인을 골고루 올려주는게 누구 편도 안들어주는겁니다.
    대선 날짜 카운터 올리는게 공정한 네이버가 되는게 아니죠;

    대선 날짜를 알리는게 이상한게 아니라 헤드라인 자리에
    계속 카운트다운만 하게 해놨다는게 이상하다는거죠.

    저는 백프로 동감은 못하겠지만 심증은 있을수 있다고 봅니다.

  16. 정보의 왜곡, 기계적 중립성, 가치의 편향성,,,,
    충분히 느낄 수 있는 일이라 여겨집니다..
    시류에 편승하려는 조직과 존재론적 속물적 근성은 어찌할 수 없겠지요…

  17. Pingback: mepay.co.kr
  18. 네이버 댓글란이야 있어봤자 욕밖에 안올라오잖아요. 거기서 여론조작하는 알바생들도 있구요. 저는 차라리 댓글이 없으니 차분하게 기사를 생각할수 있어서 좋던데요. 네이버에 안올라 오는 기사들은 다른데서 보면 되구요. 자극적인 제목으로 저를 여기까지 낚으셨지만 결국 단순한 네이버까포스팅이네요. 카운트다운 부분에선 웃음이 피식 나왔습니다.역시 올블로그 추천은 믿을게 못된다는 것만 다시 깨닫고 갑니다. 이러한 것 역시 여론 조작 아닌가요? 추천 받는 포스팅중에 네이버나 이명박을 옹호하는건 한번도 못봤으니 말이죠. 그래도 나름 대한민국 탑포탈, 지지율 탑인 후보인데~~ 지지자들은 죄다 유령들인가봐요.

  19. 네이버를 보면, 삼성을 그대로 빼다 닮았다고 할까요?
    자신만의 성을 구축하는거 같습니다.

    기계적 중립이라…
    그렬려면, 뭣하러 신문을 볼까요?
    어차피 모든 얘깃거리들이 공평하게 들려야 할텐데요 ㅋ

    또한 네이버는 기계적중립을 버린지 오래되지않았나요?
    직접수작업으로 무수한 DB를 만들어서 올리던네이버가 말이죠.

  20. 요즘 대선과 삼성대하는 네이버의 작태는 비난받아 마땅하죠~~!!

    삼성SDS 손으로 일군 업체라지만 제 식구 감싸기가 도를 넘어섰습니다 .. ㅉㅉㅉ

  21. Pingback: 시리니
  22. 그렇게 표현하는 것 자체가 특정 후보를 지원한다 머 그렇게 볼수도 있겠네요. 내가 사장이라도 지지율1등에 붙어서 나중을 도모해야 할 것 같네요.

  23. “네이버 안습”에 동의합니다…
    비판적인 눈을 가져보지 못한 사람들은 정확하고 날카로운 인식을 가지기 힘듭니다.
    변증법에서도 그렇듯이, 실체를 인식하는 과정은 긍정과 부정의 연속 속에서 저절로 습득되는 것이지요.

    네티즌이 함께 다같이 스스로의 네이버 계정을 삭제하는 그런 운동을 벌이는 것이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포탈을 평정하는, 무대뽀의, 김경준이 어서와서 다 밝혀주면 망가질, 이명박 선대위나,
    그런 정치인들에게 평정당하는 네이버나,
    둘 다 우리나라에 해로운 존재들인 것 같습니다…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