갈라파고스에서 맥 미니 사용하기

갈라파고스에서 맥 미니 사용하기

IT 갈라파고스로 유명한 이 땅에서 윈도우 대신 맥이나 리눅스만으로 일을 하기는 불가능하다. 휴대전화로 아이폰을 사용하고, 몇 대의 맥북과 아이패드를 사용하는 애플빠지만, 일터에서는 어김없이 윈도우 기계를 사용한다.

IE가 아니면 접속할 수 없는 무수한 사이트와 서비스들이 바뀌지 않는 한, 그리고 아직도 문서 표준처럼 공공연히 사용되는 아래아 한글 문서들 때문에 윈도우를 버리고 싶은데 버릴 수가 없다.

새로 나온 맥 미니를 구입하여 주된 컴퓨터로 사용하고, 기존에 쓰던 윈도우 기계는 보조용으로 사용하기로 했다. 윈도우 기계 대신 맥 미니를 주로 사용하면서 느낀 것은 저렇게 조그만 녀석이 상당한 성능을 보인다는 것, 소음에서 해방되었다는 것, 그리고 견고하고 유려한 사용자 경험이 바로 이런 것 등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윈도우가 필요한 경우가 종종 있는데, 맥 미니에도 부트캠프나 가상기계 등을 이용하여 윈도우를 설치할 수 있지만, 저렇게 작고 예쁜 녀석에게 윈도우 같은 것을 구겨 넣기가 민망하여, 윈도우가 필요할 때는 기존에 쓰던 기계를 계속 사용하기로 했다.

두 대의 모니터를 맥 미니에서 윈도우 기계로 꼈다 뺐다를 반복하다 보니 그것도 몹시 귀찮은 일이라, 맥에서 원격으로 윈도우 데스크탑을 볼 수 있는 Microsoft Remote Desktop을 사용하여 윈도우를 접속하였다. 두 가지 운영체제를 동시에 사용할 수 있다는 것만으로도 업무 효율을 높였다(라고 얘기하고 싶다).

컴퓨터 운영체제 하나도 자기 마음대로 선택할 수 없는 IT 갈라파고스에서는 자유롭게 산다는 것이 꽤나 힘든 일이다. 단 한 가지 소원이 있다면, 어떠한 상황에서도 노예로 살지 말자는 것인데, 그것은 굉장히 위험하고도 사치스런 바람이었다.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