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목소리

좋은 목소리

우리나라 최초의 목소리 전문가라 할 수 있는 세종대 유형욱 교수에 따르면, 좋은 목소리는 다음과 같은 세 가지 특징을 가진다.

  • 깊은 목소리
  • 밝은 목소리
  • 따뜻한 목소리

깊은 목소리는 복식호흡에서 나온다. 복식호흡은 횡경막의 상하운동, 즉 횡경막의 수축과 팽창에 의해 공기를 들이마시고 내쉬는 호흡을 말한다. 복식호흡을 해야만 힘있고 깊은 소리가 저 아래에서 치고 올라와 성대를 울릴 수 있다.

밝은 목소리는 얼굴 표정과 관련이 있다. 눈과 입을 열고, 미소 짓는 얼굴을 하면 입이 저절로 올라가며 밝은 소리가 나온다. 얼굴을 찡그리고 웃지 않으면, 아무리 노력해도 밝은 소리를 낼 수 없다. 밝은 목소리는 긍정적인 기를 상대에게 전달한다. 미소 띤 얼굴과 긍정적인 에너지를 통해 밝은 목소리를 낼 수 있다.

따뜻한 목소리는 따뜻한 마음에서 시작된다. 목소리는 말하는 사람의 마음 상태를 거짓없이 전달한다. 마음이 안정되지 않고 스트레스를 많이 받으면 따뜻한 목소리가 나올 수 없다. 욕망이 가득하거나 공포에 시달리는 마음에서도 따뜻한 목소리는 나올 수 없다. 다른 사람을 배려하고, 늘 자족하며 행복한 사람의 목소리를 들으면, 그 목소리 자체가 위로가 된다.

좋은 목소리는 성우들만 가진 것이 아니다. 누구나 복식호흡을 하고, 항상 미소 띤 얼굴로 다른 사람을 배려하면 좋은 목소리를 가질 수 있다. 결국 삶에 대한 긍정적 태도와 타인을 생각하고 배려하는 마음에서 좋은 목소리가 나온다고 하겠다.

목소리가 좋지 못한 사람이라 할지라도 어떤 목소리가 좋은지는 본능적으로 안다. 따라서, 목소리는 삶의 거울이라 해도 지나치지 않다.

One thought on “좋은 목소리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