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내를 사랑하는 이유

아내를 사랑하는 이유

사랑하는 사람들에게 어떤 이유가 있을까? 왜 사랑하냐고 물으면 그냥 배시시 웃으면 그뿐이다. 그런데 새삼스럽게 이런 글은 쓰는 이유는 아침에 우연히 김광석의 노래를 들으며 나도 모르게 울컥했기 때문이다. 김광석이 부른 <어느 60대 노부부 이야기>라는 노래가 라디오에서 흘러나왔고, 나는 무심히 그 노래를 따라 부르다가 그만 눈물이 핑 돌았다. “여기 날 홀로 두고 왜 한마디 말이 없소”라는 가사가 가슴을 파고 들었다. 아내를 먼저 저 세상으로 떠나 보내는 60대 노인의 슬프고도 아련한 모습이 눈앞에 아른거렸다. 목이 메였고, 그것이 몇 십년 후의 내 모습이 아니길 기도했다.

아내는 공기나 물과 같은 존재다. 결혼 전의 아내는 달콤한 단팥빵 같았다(내가 제일 좋아하는 빵이 단팥빵이다). 그와의 만남은 즐거웠고, 행복했다. 물론 티격태격할 때도 있었지만, 우리는 언제 그랬냐는 듯 깔깔거렸다. 사랑은 그렇게 깊어가고, 결혼을 하고, 시간이 흐를수록 아내는 점점 나에게 공기와 같은 존재가 되어갔다. 있을 때는 잘 모르지만, 없으면 내가 살 수 없는.

아내와의 지난 10여년은 서로가 서로에게 길들여지는 그런 시간이었다. 나는 아내가 사다 준 속옷을 입고, 자켓을 입고, 아내가 만들어준 음식을 먹고, 아내와 같이 여행을 다니고, 영화를 보고, 책을 읽고, 그렇게 살았다. 내가 공부한답시고 회사를 그만두었을 때도, (잔소리를 꽤나 하긴 했지만) 아내는 내 옆에 있었고 회사를 다니며 생활비를 벌었다. 아내의 자리는 당연한 것이었다. 그것은 내가 물과 공기를 내 삶의 당연한 조건으로 생각하듯 말이다. 나는 재잘거리는 아내의 수다에 맞짱구를 치며 그의 하루를 위로하곤 했다.

그런데 김광석의 노래처럼 내가 몇 십년 후에 그런 아내를 먼저 떠나 보내야 한다면, 그런 상상만 해도 목이 메였다(내가 좀 눈물이 많은 편이지). 늘 슬픔은 살아남은 자의 몫이지만, 그런 슬픔은 정말 견디기 힘들 것 같다. 나를 낳아준 나의 부모보다 나에 대해 더 많이 알고 있는 단 한 사람. 나에게 살아가는 힘을 주고, 나를 행복하게 해 주는 사람. 내가 어찌 그 사람을 사랑하지 않을 수 있단 말인가.

언젠가 아내는 다시 태어나도 나와 결혼할 것이라고 말했다. (물론, 나도 아내의 협박에 못이겨 그렇게 얘기했지만) 그 말은 나에게 정말 큰 위로가 되었다. 남들이 보기에는 보잘 것 없는 사람이지만, 그래도 아내가 나를 그렇게 생각하고 있다는 것이 나를 안도케 했다. 그런 현명하고 쾌활하며 소중하고 예쁜 아내를 만날 수 있었다는 것이 나에게는 커다란 행운이다.

생각날 때마다 아내에게 얘기해 주고 싶다. “사랑한다고 그리고 고맙다고.”

곱고 희던 그손으로 넥타이를 매어주던 때
어렴풋이 생각나오 여보 그때를 기억하오

막내아들 대학시험 뜬눈으로 지내던 밤들
어렴풋이 생각나오 여보 그때를 기억하오

세월은 그렇게 흘러 여기까지 왔는데
인생은 그렇게 흘러 황혼에 기우는데

큰 딸아이 결혼식날 흘리던 눈물방울이
이제는 모두 말라 여보 그 눈물을 기억하오

세월이 흘러감에 흰머리가 늘어감에
모두가 떠난다고 여보 내손을 꼭잡았소

세월은 그렇게 흘러 여기까지 왔는데
인생은 그렇게 흘러 황혼에 기우는데

다시 못 올 그 먼 길을 어찌 혼자 가려하오
여기 날 홀로 두고 여보 왜 한마디 말이 없소

여보 안녕히 잘 가시게
여보 안녕히 잘 가시게

<김광석, 어느 60대 노부부 이야기>

9 thoughts on “아내를 사랑하는 이유

  1. 동감입니다.
    님의 블로그에서 가끔 보는 따뜻한 글은
    더욱 치열해야하는 현실속에서 무척 힘이 됩니다.
    참 좋은 아내와 함께 하시는군요.
    저도 같은 형편이어서 덜 부럽습니다. 하하..
    같은 마음으로 열심히 사는 동료가 많다는 것을 기억하시고 힘내십시오.

  2. 좋은 글, 좋은 마음이네요.
    참 부럽습니다. 두분다… 사랑은 누구나 하지만, 그 사랑을 지키는 것이 다른것 같아요.
    오늘 친구랑 점심먹으면서 애인있는 유부남유부녀 얘기들을 듣고…
    참 착찹하단 생각이 들었는데…
    님덕분에 그래도 아직은 진짜 행복한 것이 무엇인지 아는 분들이 많이 있다는 생각이예요.
    언제까지나 행복하세요~

  3. 나리 님이시군요. 제가 예전에 님이 쓴 글이 좋아서 제가 “좋은 남자 고르는 법”이라는 글을 썼었지요. 어떤 이들은 아내보다도 다른 여자들에게서 더 행복을 찾을 수도 있습니다. 저도 나중에 그럴지도 모르지요. 사람이란 그렇게 간사한 동물입니다. 하지만, 아직까지 저는 제 아내보다 더 나은 여자를 본 적이 없습니다. 물론 제 눈에 안경이지만요. 그리하여 저는 행복합니다. 더군다나 아내를 닮은 딸이 있기에 더 행복합니다.

    나리 님, 제 경험에 비추어 말씀드리면 그런 사랑은 운명처럼 다가옵니다. 거부할 수 없고 저항할 수 없는 그런 운명처럼 말입니다. 그 순간 이 사람이 내 사람이구나라는 생각이 드실겁니다. 그렇지 않으면 어떻게 그 많은 사람들이 제 짝을 찾겠습니까? 그리고 그 사람은 나리 님과 아주 가까이 있습니다. 다만 모르고 있을 뿐입니다.

    연말연시 행복하게 보내세요. 😉

  4. 민노씨 님 감사합니다.

    새해에는 민노씨 님도 좋은 분 만나셔서 결혼하세요.
    보통 사람들은 결혼하는 것이 훨씬 좋다고 생각합니다.

    종교나 그 밖의 특별한 이유때문이 아니라면
    결혼해서 아이 낳고 사는 것이 훨씬 행복합니다.

    경험해보지 않으면 모르는 세계거든요.
    남편이 되어본다는 것, 그리고 부모가 되어본다는 것.
    세상 살면서 가치있는 일 중 하나입니다.

    새해에는 더욱 행복하십시오. 😉

  5. Pingback: 내 삶의 비법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