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러게 있을 때 좀 잘하지 그랬냐

그러게 있을 때 좀 잘하지 그랬냐

대표적인 진보 노까 손호철이 “노무현이 그립다”며 설레발을 쳤다. 내가 누차 얘기했기만, 나는 이런 먹물 진보들의 횡설수설이 수구꼴통 김용갑보다 더 역겹다고 보는 사람이다. 역사상 가장 훌륭한 대통령을 뽑아 놓고 등 뒤에서 칼질을 했던 최장집이나, 손호철 같은 부류의 인간들은 우리 사회 진보에 아무런 도움을 주지 못했던, 그리고 앞으로도 별 도움이 안될 그런 족속들이다.

손호철이 어떤 인물이었던가? 불과 보름 전만 해도 이메가에게 노명박을 닮지 말라고 게거품을 물었던 자가 아니었던가. 그 글에서 손호철은 이메가와 노무현이 닮았다고 하면서 그 이유로 경박한 언행을 꼽았다.

사실 대통령께서는 노무현 대통령과 너무 닮은 점이 많으며, 잘못하실 경우 노무현의 비극을 반복할 가능성이 적지 않습니다. 경박한 언행이 그 대표적인 예입니다.

<손호철, 이명박 대통령께>

소위 진보 진영의 대표적인 정치학자라는 사람의 칼럼이다. 이메가가 노무현의 100분의 1만 닮았어도 이렇게까지 황량하지는 않을 것이다. 더군다나 그 이유가 경박한 언행이라고? 이메가가 경박한 것은 사실이지만, 노무현은 경박하지 않고 소박하였다. 꾸밈이 없었고, 직설적이었을 뿐이었다. 그랬던 그가 이제 와서 노무현이 그립단다.

노 전 대통령을 생각하면 안타까운 점이 많다. ‘바보 노무현’이라는 말을 들을 정도로 우직하게 원칙을 지키며 지역주의와 냉전적 주류언론 등 한국정치와 사회의 벽에 도전했던 그의 용기, 뛰어난 커뮤니케이션 기술 등 그가 가진 장점은 많다. 그러나 그 같은 장점을 살리지 못하고 엉뚱하게도 아집, 독선 등 결점들을 주로 발휘하고 말았다.

<손호철, 노무현이 그립다 1>

불과 보름 사이에 경박이 언행이 뛰어난 커뮤니케이션 기술로 바뀌었다. 노무현이 그 어려움을 겪은 것은 조중동을 비롯한 수구언론과 이 땅의 기득권 세력들에 의한 딴지와 방해 때문이었지만, 그것은 어차피 예상했던 일이었기에 그냥 견딜 수 있었다. 하지만 최장집, 손호철, 손석춘 등 소위 진보 지식인들이라고 불리는 자들과 민노당에 몸담으면서 끊임없이 노무현을 씹었던 자들의 행패는 지난 5년을 더욱 힘들게 했었다.

그런데 이제 와서 노무현이 그립다구? 한 번도 노무현이 지지해 본 적이 없는 자가 어떻게 그런 말을 할 수가 있단 말인가? 노무현을 그리워할 수 있는 자격은 나같은 노무현 지지자들만 가질 수 있는 특권이다. 손호철 같은 사이비 진보 지식인은 그럴 자격조차 없다. 이메가 치하 보름을 살아보니 이건 아닌가 싶은 모양이지? 그걸 꼭 똥인지 된장인지 찍어먹어 봐야 알 수 있는 것인가?

올바른 역사의식이 없으면 올바른 판단을 할 수 없다. 사이비 진보들은 우리나라 역사를 거꾸로 돌리는데 아주 크게 기여하였다. 그래도 잘났다고 계속 말도 안되는 질낮은 칼럼들을 써댈 것이다.

제대로 된 언론과 제대로 된 진보가 없이는 이메가와 한나라당의 깽판을 막을 길이 없다. 나라가 거덜이 난 후에 그때 뼈아픈 후회를 해본들 무슨 소용이 있으랴. 물이 소중한 것은 물이 없어져 봐야 알듯이, 노무현이 소중한 것은 노무현이 물러난 다음에는 알게 된 것이다.

올봄은 봉하마을에만 온 듯하다. 봄이 봄이 아닌게야.

One thought on “그러게 있을 때 좀 잘하지 그랬냐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