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메달은 은메달, 동메달보다 얼마나 더 가치있을까

금메달은 은메달, 동메달보다 얼마나 더 가치있을까

아시안 게임이 한창이다. 많은 사람들이 아시안 게임이나 올림픽 같은 국가 대항 종합 체육 대회에서 각 나라가 몇 등을 하는지에 관심을 갖는다. 더우기 우리 선수들이 좋은 성적으로 입상하기를 바라는 것은 인지상정이다.

오늘은 우리나라 언론들이 이런 국제 대회에서 각 나라의 등수를 메기는 방식에 대해 생각해 본다. 언론들은 금메달의 가치를 무척 중요하게 여긴다. 그들은 금메달 한 개가 은메달, 동메달 몇 백개보다 훨씬 가치있는 것으로 계산한다. 따라서 항상 금메달이 많은 나라가 은메달, 동메달의 갯수와 상관없이 높은 순위를 차지한다.

금메달만을 귀하게 여기는 풍조는 우리나라 선수들을 주눅들게 만드는 것 같다. 비록 금메달은 아니더라도 세계대회에서 은메달이나 동메달을 땄다는 것은 대단히 잘한 것이다. 하지만, (물론 아닌 사람들도 있겠지만) 은메달, 동메달을 획득한 선수들은 자랑스러워하기는커녕 뭔가 미안해하고 부끄러워한다. 은메달, 동메달을 아무리 많이 따도 금메달 하나만도 못한 대우를 받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올림픽이나 아시안 게임 (또는 전국체전 같은 국내 대회도 마찬가지지만) 등에서 순위를 보도할 때, 메달 색깔을 우선시하는 것보다 전체 메달 갯수를 기준으로 보도하는 것이 더 타당해 보인다. 대부분의 외국 언론들이 이 방식을 채택하고 있다. 메달의 갯수가 같을 경우에만 색깔을 따지는 것이 합당하다. 이렇게 큰 대회에서 메달을 땄따는 것만으로도 (그 색깔에 관계없이) 똑같이 박수를 받아야 한다.

이미 우리 사회의 공공의 적으로 떨어져버린 언론들에게 이런 세심한 배려까지 기대하는 것은 무리일까.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