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ndows Applications에 대한 Linux 진영의 대응, Linux Equivalent Project

Windows Applications에 대한 Linux 진영의 대응, Linux Equivalent Project

Windows가 가장 뛰어난 운영체제가 아님에도 불구하고 Desktop PC 시장을 거의 독점하다시피 한 까닭 중 하나는 Windows에서 돌아가는 소프트웨어가 많기 때문이다. Linux가 사용편의성을 크게 향상시켜 사용자들의 주목을 받는다 하더라도 아직까지 Windows의 아성을 위협하지 못하는 이유도 Linux 기반의 응용 소프트웨어가 많지 않기 때문일 것이다.

Linux 진영, 정확히 말하면 Open Source 진영에서 개발되고 있는 많은 Linux 기반의 소프트웨어들을 Windows 응용 프로그램에 대응시켜 소개하는 사이트가 있다. 이름하여 The Linux Equivalent Project. 생각보다 많은 프로젝트들이 진행중이다. 자신이 사용하고 있는 프로그램이 Linux 기반에도 있는지 확인할 수 있어 좋다.

Windows 기반에서 돌아가는 응용 소프트웨어는 대부분 유료이며 copyright이 있는 제품인데 비하여, Linux 진영은 대부분 GNU License를 채택하고 있다. 마이크로소프트가 Linux를 최대의 경쟁자로 지목하고 있는 이유도 이러한 철학적, 경제적 차이때문일 것이다.

Windows의 독점이 끝날 날을 기대해 본다.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