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장 혁명적인 것

가장 혁명적인 것

김규항의 <예수전>을 보다가 깊이 공감하는 한 구절을 발견했다.

우리는 다시 한 번 ‘예수는 정치적인 혁명가가 아니었다’는 상투적인 견해에 대해 묵상할 필요가 있다. 우리는 정치적인 혁명성이 ‘주장’되는 게 아니라 지배체제에 의해 ‘증명’된다는 사실을 기억해야 한다. 겉보기엔 제아무리 혁명적이라 해도 지배체제가 별다른 위협을 느끼지 못한다면 드건 더 이상 혁명적인 게 아니다. 학술적, 문화적 차원에 머무는 혁명 이론 따위가 그렇다. 반대로 겉보기엔 그다지 혁명적이라고 여겨지지 않는데 지배체제가 어떤 과격하고 급진적인 혁명운동보다 더 위협을 느끼고 적대한다면 그것은 분명히 혁명적인 것이다. 예수는 비폭력주의자였고 국가권력을 접수하려고 하지도 않았다. 그건 다 안다. 그런데 왜 지배체제는 폭력을 사용하고 국가권력 접수를 목표로 싸운 바라빠보다 예수에게서 더 큰 위협을 느끼는가? 예수의 정치성에 대해 말하려면 먼저 이 질문에 대답해야 한다.

<김규항, 예수전, p.248>

지배세력이 가장 위협을 느낀다면 그것은 혁명적인 것이다. 우리나라 지배세력이 가장 위협을 느끼고 두려워했던 인물은 누구일까? 나는 노무현이라고 생각한다. 물론 노무현보다도 위대하고 훌륭한 인물은 종종 있었지만, 노무현만큼 지배세력을 두려움에 떨게 했던 인물은 없었다. 결국 지배세력의 공포와 열등감이 노무현을 제거하려 했고, 노무현은 자신의 목숨을 버림으로해서 그들의 시도를 원천봉쇄했다.

80년 광주가 우리나라 민주화의 젖줄이었던 시대가 있었다. 한 세대가 흐르고, 이제 노무현이 광주의 뒤를 이어 우리나라 민주주의의 상징이 될 것이다. 광주는 노무현을 대통령으로 만들었고, 노무현은 자신의 목숨까지도 버리면서 광주의 정신을 계승했다.

노무현 정부가 이념적으로는 중도보수의 길을 걸었지만, 노무현의 가치는 가장 혁명적인 것이었다. 김규항의 정의대로 지배세력을 가장 위협했고, 지배세력으로부터 끊임없는 정치적 탄압을 받았기 때문이다.

김규항은 <예수전>에서 위선자인 바리새인들을 혁명의 가장 걸림돌로 지목하면서, 노무현과 지향이 같은 세력을 바리새인으로 폄하하고 있다. 이런 이유로 김규항과 같은 좌파들이 참여정부를 오히려 한나라당이나 이명박보다도 더 증오했던 것이다. 노무현을 인정하지 않았던 그들이 오히려 더 바리새인들이 아니었을까? 이 땅의 지배세력은 자칭 좌파라 하는 그들에게 어떠한 위협도 느끼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김규항의 <예수전>은 예쁜 책이지만, 그의 예수에 대한 묵상과 천착은 아직 기대에 미치지 못했다.

7 thoughts on “가장 혁명적인 것

  1. Pingback: 일체유심조
  2. 김규항을 위시한 소위 좌파라는 사람들의 블로그를 드나들면서 실망이 쌓여만 갔는 이유가 뭘까를 생각해 봤습니다.

    기본적으로 좌파라는 사람들의 진정성과 열정은 높이사지만, 왜 노무현 대통령님의 죽음에 국민이 눈물을 흘리는지에 대한 기본적인 접근 자체가 일그러져있습니다.

    비단 이번 경우뿐만이 아니라, 각종 현안에 대해서 그들이 내뿜는 주장자체가 늘 한결같습니다. 공존할 수 없다면 좌나 우의 구별은 무의미하다는 것이 평소 생각인데, 좌파라는 사람들의 생각이 옳은 것은 맞는데, 공존하자는 것인지 타도하자는 것인지 헷갈릴 때가 많습니다.

    예수가 가난하고 소외된 이 세상의 약자를 사랑한 것은 맞지만, 그들만 사랑한 것처럼 이야기하면 본질에서 벗어나게 됩니다. 노무현의 진정성은 생각하지 않고, 그가 보여준 신자유주의 노선에 대한 실망을 분모로 표출한다면 진보라는 이름은 늘 망상가 집단에 불과하다고 생각합니다.

    1. 그들이 머리로만 살려고 하기 때문입니다. 따뜻한 가슴이 사실은 더 중요한 것인데 말이지요. 안타까울 뿐입니다.

  3. 책을 읽지 않아 모르겠지만, 노무현 진영이 어떻게 바리새인으로 비유될 수 있는지 그 논리가 참 궁금하군요. 지적하신 대로 바리새인이라면 경전에 갇혀 경직되고 도그마적인 사고를 하는 사람들이 떠오르는데.

    그나저나 인용하신 대목은 정말 지금까지 한번도 듣고 보지 못한 탁월한 생각이네요 : “겉보기엔 제아무리 혁명적이라 해도 지배체제가 별다른 위협을 느끼지 못한다면 드건 더 이상 혁명적인 게 아니다. 학술적, 문화적 차원에 머무는 혁명 이론 따위가 그렇다. 반대로 겉보기엔 그다지 혁명적이라고 여겨지지 않는데 지배체제가 어떤 과격하고 급진적인 혁명운동보다 더 위협을 느끼고 적대한다면 그것은 분명히 혁명적인 것이다. ”

    하지만 그 대단한 생각속에서 순도 100%를 자랑하는 국내 공산주의 운동가들의 학술적, 문화적 차원의 혁명론의 모순을 발견한 소요유님의 통찰력에 더 놀랐습니다.

    “이 땅의 지배세력은 자칭 좌파라 하는 그들에게 어떠한 위협도 느끼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깊은 공감이 가는 대목입니다.

    1. 바리새인들은 “위선의 상징”으로 여겨지는 사람들이었고, 김규항에 따르면 존경받는 훌륭한 율법주의자였지만, 인민들의 삶에는 무관심했기에 그는 탄압을 자행했던 헤로데보다도 오히려 인민들에게 더 큰 해악을 끼치는 세력으로 봤습니다. 인민들의 혁명의 의지를 꺽기 때문이겠죠.

      같은 이유로 김규항은 이명박이나 한나라당보다는 노무현과 같은 개혁주의자를 더 증오합니다. 노무현이나 이명박이나 인민들이 삶을 나아지게 하지는 않지만 오히려 노무현 같은 이들이 인민들을 호도하기 때문에 더 위험하다고 보는 것입니다.

      그런데, 이 땅의 지배계층은 혁명을 추구하는 자칭 좌파들보다도 노무현에게 더 위협을 느끼고 있지요. 왜냐하면 혁명을 추구하는 사람들은 머리로만 말로만 혁명을 하고 있기 때문에 그들에게는 아무런 위협이 되지 않습니다.

      노무현이 이념적으로는 전혀 과격하지 않지만, 그의 존재만으로도 지배계층은 안절부절했습니다. 지배계층의 거짓과 탐욕을 노무현이 뿌리채 흔들어버렸기 때문입니다.

      김규항의 정의대로 한다면 오늘날의 바리새인들은 노무현이 아니라 자칭 좌파라 하는 사람들에게 돌아가야할 칭호입니다.

      그나저나 아거 님은 언제나 다시 블로그계로 돌아오실지 저는 하염없이 기다리고만 있습니다. 블로그에 관심을 가졌을 때 구글이 처음으로 저를 데려간 곳이 아거 님의 블로그였으니 저에게는 블로그 첫경험이었다고나 할까요. 잊을 수 없는 것은 당연합니다.

      언제든 돌아오셔서 아거 님의 모습을 보여주셨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건강하세요.

  4. 눈팅만 하다가 공감되어 댓글 달게 되었습니다. 사상 그 자체가 얼마나 혁명적이고 진보적인지가 중요한게 아닌것 같습니다. 자신의 사상이 보다 진보적이라는 것을 증명하면서 자족하는 분들도 많이 계시겠습니다만, 실질적으로 우리의 적들에게 얼마만큼의 타격을 주었느냐가 중요한 것 아니겠습니까. 그게 김규항씨가 강조하는 진짜 ‘현실적’ 인 것이기도 하겠구요.

    1. 그렇습니다. 이념보다는 어떻게 살았느냐 그리고 앞으로 어떻게 살 것이냐가 더 중요한 문제입니다. 고맙습니다.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