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자회담 타결은 정략적, 왜 하필이면 지금…

6자회담 타결은 정략적, 왜 하필이면 지금…

6자회담 타결을 바라보는 한나라당의 속마음을 한 문장으로 나타내보면,

6자회담 타결은 정략적, 왜 하필이면 지금…, 6자회담은 대선 이후 다음 정권에서 계속해야, 노무현은 민생문제에나 주력해야, 한나라당 의원들 6자회담에 대한 어떠한 논의나 의견 피력해서는 안돼…

이렇지 않을까. 너무 정곡을 찔렀나. 경향이 보도한 기사를 보니 내 예상이 틀리지는 않은 것 같다. 이번 6자회담의 타결이 국민 희망을 좌절시켰다는 한나라당 대변인의 논평이 그들의 뒤틀린 심사를 정확히 말해주고 있다. 그들이 말하는 국민은 도대체 누구를 말하는 것인지 되묻고 싶다. 이번 합의는 북핵문제 해결을 위한 초기 조치 합의임을 알고도 핵무기 폐기가 언급되지 않았다고 딴지를 거는 것은 너무 속보이는 짓 아닌가.

한나라당이 원하는 것은 6자회담이 결렬되어 북미간 긴장이 고조되고, 한반도에 핵전쟁의 위험이 나날이 커지는 상황, 경제는 엉망이 되고 주가는 나락으로 떨어지고 집값만 폭등하는 상황, 국민들이 불안하여 연일 사재기하는 상황, 노무현 정권 타도를 외치며 곳곳에서 폭력시위가 일어나는 상황, 뭐 이런 것인가. 아마도 그런 것 같다.

이런 정당이 50%의 지지도를 얻고 있다는 것은 우리 사회의 뭔가가 잘못되어 있다는 사실을 반증해주는 대목이다. 그것은 바로 올바른 언론의 부재다. 한겨레, 오마이뉴스마저 조중동을 따라가는 상황에서 올바른 언론 정립은 우리 사회가 해결해야 할 가장 시급한 과제다. 이것을 해결하지 않고는 우리나라의 미래를 논할 수 없다.

북핵 문제 해결을 통해 한반도 평화체제를 구축해야 하고, 북미간 수교가 이루어져야 한다. 남북정상회담, 북미정상회담 등으로 한반도의 평화를 영구적으로 정착시키고, 보다 활발한 경제협력과 지원을 통해 북한의 경제 수준을 끌어올려야 한다. 하루 빨리 이산가족들이 만나야 하며, 남북 자유왕래도 빠른 시간안에 실현되어야 한다. 이런 작업들이 궁극적으로 남북통일을 이루는 초석이 될 것이다. 이런 일들을 이루기 위해 우리가 가장 먼저 해결해야 할 문제는 역설적이게도 바로 언론 개혁이다. 슬프지만 사실이다.

6자회담 타결을 진심으로 환영하며, 문제 해결에 전력을 다한 노무현 대통령과 외교부 관계자들의 노고에 고마움을 전한다.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