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것이 돈으로 환산되는 세상

모든 것이 돈으로 환산되는 세상

삼성경제연구소에서 오늘 11월에 열리는 G20 정상회담의 경제적 가치를 24조 6천억으로 예상했다고 한다. 단 이틀간 열리는 회의의 수출 증대 효과가 22조라니 아무리 야바위 세상이라고 하지만, 이건 좀 심한 것 아닌가. 도대체 어떤 근거로 이틀 동안의 회의를 통해 경제성장률을 2% 끌어올리고 일자리를 11만 2천개를 만들어낼 수 있단 말인가. 그렇다면 G20 회의를 일주일만 하면 1년 경제성장률을 모두 달성하고도 남는다는 말인데, 뻥을 쳐도 좀 적당히 쳐야 되지 않을까?

김연아의 동계올림픽 금메달 가치는 5조 2천억원이었고, 남아공 월드컵 16강의 가치는 10조 2천억원이었단다. 모든 것이 돈으로 환산되지 않으면 입에 가시가 돋는 세상이다. 그 환산 과정이란 것도 너무나 자의적이어서 초등학생조차 믿기 어려운 것인데도 기어이 돈으로 바꾸고 보자는 세상이다. 예수나 붓다의 가르침도 헌금의 액수로 측정하는 세상이니 무엇을 더 말하랴.

결국 인간들이란 마지막 나무가 사라진 뒤에야 돈을 먹고 살 수 없다는 사실을 깨닫게 될 족속들이다. 그 전까지는 끊임없이 부자 되기를 기도하고 대박나기를 기원하는 탐욕의 세월을 보낼 것이다. 필요 이상의 지나친 부는 축복이 아닌 재앙이다. 이 사실을 깨달을 때까지 인간들의 자해는 계속될 것이다.

안타깝지만 어쩌겠는가. 예수나 붓다도 구원하지 못한 세상인 것을.

5 thoughts on “모든 것이 돈으로 환산되는 세상

  1. 아… 그 사실을 간과 하고 있었네요…
    예수나 부처도 세상을 구원하지 못했네요…
    저에겐 이문구가 오늘의 하이라이트입니다.

    1. 예수나 붓다는 인간들이 구원받을 수 있는 길을 알려주고 가셨는데, 많은 인간들은 그 길을 가지고 장사를 하고 있지요.

      즐거운 명절 보내세요.

  2. 안녕하세요 ~ 좋은 글(?) 잘 봤습니다

    마지막 글도 그렇고, 리플도 참 많은 생각을 가지게 되네욤 ;;
    아무리 봐도 언급하신 것처럼 마음부터 올바른 길로 바뀌어야 하지만
    그것이 조금 오래 걸린다면 우선적으로 현재의 지식과 기술을 가지고, 지금의 생활 터전을 보전하고 더 발전할 수 있는 ‘새로운 농경사회’로 사회의 틀이 바뀌어야 할꺼 같아요

    땅과 바다에서 나오는 물질들이 얼마나 효과적으로 사용하고, 다시 재생산하려는 노력 없이는 낭떠러지로 달리는 것을 멈출 수 없을꺼 같은데..

    아무튼 저는 제 위치에서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1. Playing 님의 말씀처럼 인간들은 낭떠러지에 와 있습니다. 그 사실을 조금씩 깨닫기 시작했지만, 많은 이들은 아직도 낭떠러지인 줄 모르고 브레이크없이 달리고만 있지요.

      언젠가는 알게 되겠지만, 너무 늦지 않기만 바랄 뿐입니다.

      건강하세요.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