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는 어떤 봉사를 해왔는가?”

“너는 어떤 봉사를 해왔는가?”

삶은 선택의 연속이다. 인간은 자신의 의지에 따라 선택을 하게되고 그 선택에 대한 책임을 지게 된다.

엘리자베스 퀴블로 로스 박사는 그의 자서전 <생의 수레바퀴>에서 “신이 우리에게 준 가장 큰 선물은 자유의지”라고 말한다. 그 자유의지에 따라 인간들은 자기의 삶을 만들어 간다. 인간들이 각자의 소명을 다하고 물리적 몸을 벗을 때, 다시 말해 인간들의 삶이 죽음을 통해 완성될 때, 물리적 몸은 소멸하지만 인간들의 영은 창조의 근원으로 되돌아가게 된다. 그 존재의 근원을 신이라고 하고, 하느님이라고도 하고, 붓다라고도 부르지만 결국에는 하나의 근원이다.

지상에서의 삶을 끝내고 창조의 근원 앞에서 받는 단 하나의 질문.

“너는 어떤 봉사를 해왔는가?”

이 질문에 쩔쩔매며 우물쭈물할 나를 상상해본다. 다른 사람들에게 나는 어떤 봉사를 해왔을까. 다른 사람들에게 나는 어떤 영향을 주며 살아왔을까. 이 질문 앞에서 나는 부끄럽지 않고 당당할 수 있을까?

모든 것은 자명하다. 예수나 붓다를 비롯한 인류의 수많은 성인들과 선지자들의 가르침은 단 하나, “무조건적인 사랑”이었다. 아무런 조건없이 (심지어 원수라 할지라도) 다른 이들을 사랑하고, 다른 이들의 아픔과 고통을 감싸주는 것, 그것만이 영원하다는 것은 진리다.

엘리자베스 퀴블로 로스 박사는 이렇게 말한다. 죽음은 결코 불행이 아니라고. 죽음은 고통도 두려움도 아니라고. 죽음은 삶의 완성이자 다른 차원으로 옮겨가는 과정이라고. 마치 누에가 고치를 벗고 나비가 되는 것과 같이. 우리가 이 세상에 온 이유는 그 “무조건적인 사랑”을 배우고 실천하기 위해서이고 삶의 목적은 성장하기 위해서라고.

우리들이 흔히 저지르는 실수는 우리의 몸을 진짜 “나”로 동일시한다는 것이다. 때문에 몸이 죽어 소멸하면 우리도 소멸한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로스 박사의 연구와 증거들은 전혀 그렇지 않다는 사실을 (우리가 그토록 좋아하는) “과학”으로 보여준다. 이러한 사실은 수많은 신비주의 스승들이 수천 년 전부터 가르쳐왔던 것들이다. 우리의 몸이 소멸한다 해도 우리의 “참나”는 소멸하지 않는다. 그러므로 진정한 “죽음”이란 존재하지 않음을 우리는 알 수 있다.

삶과 죽음에 대한 진지한 해답을 찾고자하는 사람들에게 <생의 수레바퀴>는 하나의 실마리를 제공해줄 것이다. 이 책은 죽음에 대한 나의 생각을 바꾸어 놓았고, 그만큼 나는 성장할 수 있었다. 그리하여 나는 한없이 기뻤다.

이 책을 추천해 주신 미리내 님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5 thoughts on ““너는 어떤 봉사를 해왔는가?”

  1. 우리 몸을 나 자신과 동일시하지 말라는 책의 말씀이 인상적이네요. 짧으면서도 강한 인상입니다. 그런데 막상 이런 말씀을 듣고 깨달음을 얻어 사랑을 나누려 하면 마치 부정행위를 한 시험자처럼 본론적으론 나를 위해서, 근원에게 불려갔을 때 대답할 거리를 만들기 위해서 내가 봉사하고 있는 건 아닌가 고민하게도 될 것 같습니다. 제가 너무 삐딱선을 타고 있나 봅니다 ^^.

    1. 그런 행위가 “위선”인지 아닌지는 본인이 알 수 있습니다. 아무리 거짓말을 잘해도 자기 자신을 속일 수는 없거든요.

      다른 사람들을 사랑하는 것이 곧 자기 자신을 사랑하는 것이고, 자신을 사랑하는 것이 다른 이들을 사랑하는 것이라는 경지까지 다다른다면 “위선”에 대한 고민은 기우가 될 수 있을 겁니다.

      물리적으로 우리는 나누어진 개체지만, 근원 앞에서는 모두 하나로 연결되어 있으니까요.

    1. 제가 어찌 감히 미리내 님과 도반이 될 수 있겠습니까?^^ 저는 미리내 님을 제 멘토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좋은 가르침 주시면 부족하나마 열심히 공부해 보겠습니다.

      건강하세요.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