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신문들이 망할 수 밖에 없는 이유

우리나라 신문들이 망할 수 밖에 없는 이유

한겨레신문 홍대선 기자의 ‘쫓기고 밀리고’ 자동차 산업 길을 잃다 라는 기사는 우리나라 기자들이 어떻게 독자들을 우롱하는지를 보여주는 전형적인 예라 하겠다. 이 기사는 우리나라 자동차 산업이 쫓아오는 중국과 앞서가는 일본 사이에 끼여서 정말 어려워지고 있다는 내용이다. 물론 중국은 우리보다 기술 수준이 쳐져 있으니 우리를 쫓아오는 것은 사실이고, 일본은 우리보다 앞서 있으니 우리가 그들 사이에 끼여 있는 건 사실이다. 하지만 홍대선 기자는 정말 어처구니 없는 자료로 자신의 주장을 침소봉대하고 있다. 그가 제시한 그림을 한 번 보자.

출처: 한겨레신문

이 그래프를 언뜻 보면 일본과 중국으로의 수출이 최근 들어 급격히 감소한 것처럼 보인다. 하지만 이 그래프는 눈속임이다. 2004년부터 2006년까지의 데이터는 년간 수출액수이고 2007년은 1월부터 4월까지의 수출 액수이기 때문이다 (그림에는 2004년 1월~4월로 되어 있지만 이것은 2007년을 잘못 쓴 것으로 보인다).

그래프를 정확히 그리려면 2007년 평균 예상치로 이 액수에다가 3배를 해 줘야 한다. 그러면 2007년말의 년간 대중국 자동차 수출액은 8.1억 달러는 전년도 6억 달러보다 엄청난 증가를 하게 된다. 대일본 수출도 6.3억 달러로 전년도 4.7억 달러보다도 훨씬 증가한 것으로 나타난다. 부품 수출 또한 마찬가지다.

기자가 제시한 자료는 오히려 우리나라 자동차 산업이 중국과 일본 사이에 끼여 있지만 예상보다는 훨씬 선전하고 있다는 것을 증명하고 있다. 자료는 기자의 주장과는 정반대의 얘기를 해주고 있다.

홍대선 기자의 우리나라 자동차 산업을 걱정하는 마음은 갸륵하다 할 수 있지만 이런 식으로 독자들을 호도하면 안된다. 이 기사는 지금도 한겨레신문 사이트 첫 헤드라인으로 걸려 있다.

한겨레신문은 제일 믿을만한 신문이라고 평가받고 있다. 신뢰도 1위의 신문조차 이런 식의 데이터 조작으로 독자들을 우롱한다면 우리나라 자동차 산업보다 100배 먼저 시장에서 퇴출될 수 밖에 없을 것이다.

우리나라 자동차 산업은 아직 가야 할 길이 멀지만, 적어도 세계 시장에서 어느 정도의 평가는 받고 있다. 하지만, 우리나라 언론은 어떤가? 이 질문이 쑥쓰러울 정도로 다른 나라의 언론과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저질이다. 그러면서 기자들은 블로그를 까고 있다. 정말 어처구니 없지 않은가.

우리나라 신문들이 이런 식이라면 멀지 않아 신문들은 문을 닫을 수 밖에 없다. 경쟁력도 없을 뿐더러 왜곡과 거짓말도 서슴지 않는 신문은 더 이상 언론이라 할 수 없다. 그 자리를 블로그들이 대체할 것이다.

보도준칙까지 만든 한겨레는 아직도 정신 못 차리고 있다. 다른 신문들이야 더 말해야 무엇하랴.

16 thoughts on “우리나라 신문들이 망할 수 밖에 없는 이유

  1. 아침에 가판대에서 헤드라인을 봤는데, 같은 기사가 한경이나 타 매체 3곳정도에 쓰여졌더군요. 아마도 기아자동차 적자 파업 등과 맥을 같이 하는 기사인듯 합니다. 기자는 아마 현대자동차 홍보부가 써준 기사를 그대로 헤드라인에 올린듯합니다. 아마도 광고로 뒷거래를 했을거라 생각됩니다. 언론은 하루에 미량이지만 독약을 복용하면서 자신을 서서히 죽여가는 중인듯합니다.

  2. 바이러스(?)에 감염 후 나타나는 전형적 증세입니다.
    독자들이 치료하지 않으면 회복 불가능입니다.
    그런데 문제는 이게 전염병 처럼 퍼지고 있어 보인다는게 더 문제로 여깁니다.
    저도 일전에 홈에버 월드컵몰점 매출 손실 관련 기사를 접하고 말 같지도 않은
    수치를 그대로 받아적어 보도한 기자의 소양을 지적한 적도 있고,
    바로 며칠 전에는 파워블로거가 무슨 교주라도 되는양 블로거 문화를 싸잡아
    비판한 기사에 대한 블로거들의 지적도 있는 등
    점점 언론의 감시기능은 바이러스(?)에 오염되어 외부의 정화작업이 강화게
    요구되는 시점까지 오는거 같아 씁쓸하네요.

  3. 동감합니다. 우연히도 최근 느끼고 있는바를 지적해 주시네요.

    사실 저는 종이 신문이든, 인터넷 신문이든 꾸준히 보기 시작한게 얼마 되지 않았습니다.
    저는 정치/경제에 대해서는 일자무식이라 어떤 ‘성향?’에 대해서는 여의치않고 닥치는데로 다 봅니다.

    그런데 어느 신문을 막론하고 정확하고 객관적인 정보들이 있어야 할 자리에 너무 많은 주관이 개입되어 있어 정보를 얻는데 방해가 됩니다. 인터넷 신문/뉴스 사이트는 메인 화면만 보는데 그 정도가 더 심하지요.

    읽다보면 거의다 ‘인간’이야기로 넘실거려서 피로가 몰려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사설? 논설? 자기 생각이야 어떻든 주관이 너무 많습니다. 무슨 블로그도 아닌것이 신문도 아닌것이…

    그래서 제가 제일 좋아하는 신문은 ‘전자신문’이지요.
    물론 잘 알지도 못하는 IT/정보통신 분야의 기사들이 주류지만 ‘기계’를 대상으로 해서 그런지 기자들의 주관이 개입되어 있더라도 읽기에 거슬림이 없습니다. 변화하는 세상을 가장 제대로 보여주는 신문 같습니다.

    인터넷 상에서는 국내에서는 영향력이 꽤 큰 신문/뉴스 사이트들에서도 서로 비방하는 모습 가끔 볼 수 있는데 (EX-조중동 어쩌고 저쩌고) 정말 보기에 안 좋습니다. 외국의 경우는 어떠한지 궁금하네요.

    그래도 언론/방송사 취재/보도국에 근무하시는 분들이라면 꽤나 유능한 인재들일텐데 그 식견에 의심이 갈 때가 가끔 있어요…

  4. 요즘 한겨레신문은 (비단 요즘은 아니지만..) 제가 예전에 알던 한겨레가아니라 참 실망스럽습니다.
    조중동과 지역신문은 구독할 가치도 못느꼈지만 한겨레는 조간을 받았는데 얼마전에 끊어버렸죠..
    기성신문이라기에는 한겨레의 첫 이미지가 참 좋았는데.. 요즘은 그저 신문으로밖에 느껴지지않네요.

  5. 부처님도 세상에 남 때문에 망하는 법은 없다고 하셨습니다. 일 개 국가도 내부 모순 때문에 망한 경우가 훨씬 많습니다. 지적하신 대로 우리나라 신문들은 저열한 지적 수준과 형편 없는 균형의식 때문에 스스로 망하리라고 생각합니다.

  6. Pingback: 엉뚱스머프
  7. 기대를 많이 했기에 좀더 많은 실망을 하긴 했습니다만,
    한겨레든 또 누구든, 진보를 표방하며 신문이라는 것을 만들었다고 하더라도,
    언론권력의 맛을들이면
    그 맛은 마약과도 같이 끊을수 없는 모양입니다.
    우리나라 어느곳을 가서라도
    “나 기자인데 취재좀 합시다” 하면 그 즉시 대우가 달라지는것이 사실이기에
    기자들은 기자질을 하는 순간.. 이미권력이라는 마약에 중독되버린거지요.

    거기에 진보든 보수든 차이는 별~로 없을 거구여

    암튼 이런 고질병을 고치는 단 한가지 방법은?

    “나 기자인데 취재좀 합시다” 라고 한다면?

    “저 ㅅ 까 !!!!” 이렇게 대답하는 것… 그것만이 유일한 방법일겁니다.^^

    웃자고 한말인거 아시죠?

  8. Pingback: Wireframe
  9. 도대체 무슨 의도로 이런 조동문 프레임을 모방한 기사를 썼는지 궁금하다.
    그렇게 조동문을 닮고 싶은건가?
    그들처럼 노무현 정부를 씹어대면 한겨레 구독률 높아질 것 같은가?
    아니면 그들처럼 하지 못해 그 부류에서 왕따 당하는 것이 부끄러운가?
    참 한심한 기사다.
    이런 기사를 받아주는 데스크는 더 말해 무엇하랴.
    수출 저하를 걱정하는 의도라 보기엔 계산법이 너무 무지한 것 아니 무식한 것 같다.
    내가 아는 상식으론 비교 대상 과거년도 실적에서도 1~4월분 데이타만으로 비교해야 맞다.
    기업에서는 항상 그렇게 실적 비교를 한다.
    홍기자는 이참에 하나 배우기 바란다.

    오늘 엠비쉰가가 하는 오락 프로에서 어린이가 “대통령”을 이렇게 설명했다.
    ” 정치하는 사람은 아니고, 나라를 다스리는 사람…”
    이거 웃어야 하는건지 기가 막혔다.
    조동문중을 위시한 신문과 방송의 끊질긴 세뇌가 초등학교 저학년 어린이의 사고방식까지 바꾸어 놓은것은 아닌지 개탄스럽다.
    여기에 한겨레가 예외가 아님을 똑바로 알기 바란다.
    대체로 비판과 왜곡의 정도가 다소 낮은것은 인정하지만 사설과 논평에서 비슷한 논조와 결론을 보이고 있지 않은가? 굳이 구체적인 예를 들지는 않겠다. 지나간 신문 뒤적일 필요도 없이 당일치 신문만으로도 충분하니까.

    이 글과 별 연관은 없는 내용이지만 내친김에 하나 더 충고한다.
    한겨레에서 정부와 여당을 비판-좋게 말해 비판이지 매도에 가깝다-하는 기사는 쉽게 찾을 수 있는데 민노당이나 민노총을 비판하는 기사는 정말 찾아보기 힘들다.
    한겨레도 늘 말해왔듯이 진정한 신문이라면 사실을 보도하고 사설에서 지지를 표명해야 하는데 현재 행태는 이율배반적이다.
    내가 말하고 싶은것은 조동문중을 흉내낸 맹목적인 비판, 비판을 위한 비판, 대안없는 비판, 편가르기 비판을 경계하자는 것이다.
    차라리 내가 잘한 일, 잘할 수 있는 일을 온동네에 떠들고 다니는 것이 그런 비열한 행위보다는 낫지 않은가.

    내가 하는 말이 과장이고 일방적인 매도라고 생각할 지 모르겠다.
    나도 내 생각이 틀리길 바란다.
    내 말이 조금이라도 맞다면 한겨레의 주주이자 열렬한 독자인 나 같은 사람들이 왜 이런 쓴소리를 하는지 더 나아가 신문 구독을 중단했거나 중단을 고민하고 있다는 사실에 고민하기 바란다.

  10. 기자라고 신은 아닐테고 잠안자고 열심히 파지도 않을 텐데..

    뭐 적당히 마감 맞추고, 윗선에서는 다음 시대 눈치 좀 보고, 좋은게 좋은 거지, 뭐 그러다 보면..이런 기사도 나올수 있고 2006년뒤에 2004년도 오구 그렇 수도 있죠..뭐..

    논문 쓴 다음 눈까집고 퇴고 10번 해도 인쇄하면 오자 부터 탁 보이구 그러잖아요?

    기자인데…

    이 블로그 기사화 할 수도 있어요…. 좀 좋게 갑시다…허 참…

    한겨레 기자 뭐 이렇게 말하고 싶지 않을까요?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