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재자 후손들의 치킨 게임

독재자 후손들의 치킨 게임

우연인지 운명인지, 현재 남과 북의 최고권력자는 독재자들의 후손이다. 북한의 김정은은 김일성의 손자요, 김정일의 아들이다. 이제 겨우 삼십을 넘은 이 젊은 권력자는 할아버지 김일성의 젊었을 때 모습을 많이 닮았다.

북한은 겉으로 사회주의를 표방하는 김씨왕조 국가다. (국가라고 하기에도 민망할 정도인 폐쇄된 사이비 종교 집단으로 봐도 될 듯하다.) 21세기에도 권력이 3대째 세습되고 있다. 김정은은 집권 초기부터 자기 권력에 걸림돌이 되는 인물들을 숙청하고 있는데, 이것은 역설적으로 그의 권력 기반이 견고하지 않다는 것을 보여준다.

박근혜는 박정희의 딸이다. 박정희는 만화에나 나올 법한 한국현대사의 가장 걸출한 기회주의자다. 박정희가 부하 김재규의 총을 맞고 죽은지 35년이 흘렀는데, 아직도 그를 반인반신으로 지지하는 불쌍한 노인들이 많아 박정희의 딸, 박근혜는 남한의 최고권력자가 되었다.

남한은 자본주의 국가다. 경제 성장도 제법 이루었고, 형식 상의 민주주의도 이룬 나라지만, 남한 권력의 9할은 친일과 독재의 후예들이 잡고 있다. 때문에 정의라고는 눈을 씻고 찾아보기 힘들고, 대부분의 서민들은 (자신이 노예인 것을 모른 채) 노예처럼 살고 있다.

이 독재자들의 후손들이 며칠 전부터 7500만 민족의 목숨을 담보로 치킨 게임을 벌이고 있다. 북한의 지뢰 도발에 남한이 대북 확성기 방송을 다시 시작하자, 남북한이 서로 포탄을 쏘며 긴장을 높이고 있다. 곧 전쟁이라도 터질 것 같은 일촉즉발의 위기 상황이다.

1950년의 한국전쟁 같은 전면전은 쉽게 일어나지 않을 것이다. 그런 전쟁이 다시 일어난다면 그것은 공멸이다. 김정은이나 박근혜가 원하는 것은 이러한 위기 상황을 조성하여 자신들의 권력을 공고히 유지하는 것이다. 그들은 적당히 위기를 조성하고, 적당히 주고받으면서 권력을 유지해왔고, 앞으로도 그럴 것이다.

북한은 어차피 왕조국가이니 정상적인 방법으로 정권이 교체되기는 거의 불가능하다. 쿠데타나 민중혁명이 성공하지 않는 한 김씨왕조는 지속될 것이다. 문제는 남한이다. 남한은 5년마다 최고권력자가 선거에 의해 바뀌는 구조지만, 지배계층은 늘 친일과 독재 후예나 부역 세력들이다. 많은 백성들이 노예로 살면서 아무 고민없이 1번만 찍는 이상, 독재자 후손들의 치킨 게임은 계속될 것이다.

지난 2년 반동안, 박정희의 딸 박근혜가 보여준 리더십은 완벽했다. 세월호, 메르스, 국정원 해킹도 모자라 이제는 전쟁을 빌미로 국민들을 협박하는 그의 모습에서 아버지 박정희가 살아온 듯한 전율을 느낀다. 대한민국은 침몰해가는 세월호일 뿐이다.

남북한의 권력자들이 이제 국민들의 목숨까지도 위협하는 상황에서 계속 안녕할 수 있을까? 그럴 수 있다면 계속 안녕하길 진심으로 바란다.

One thought on “독재자 후손들의 치킨 게임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