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4, 6개월을 기다린 보람

작년 11월 말, 아이폰이 우리나라에 처음 출시되었을 때 나는 많은 사람들이 아이폰을 사용했으면 좋겠다고 말을 했고, 주위에 있는 많은 사람들에게 아이폰 사용을 권하기도 했다. 그런데, 정작 나는 아직 아이폰을 쓰고 있지 않다. 나 같은 애플빠가 아직도 아이폰을 쓰지 않는다면 주위 사람들은 모두 이상하다는 듯이 처다본다.

작년 말에 바쁜 일정 관계로 휴대전화를 교체할 시간이 없었다. 올 2월 초나 되어서나 조금 여유가 생겼는데, 그때는 이미 아이폰 4G가 여름에 출시된다는 사실을 알게 된 이후였다. 아이폰 3Gs를 사용하느냐 아니면 6개월을 기다렸다가 아이폰 4G를 쓰느냐, 그 당시 이런 별 것 아닌 고민을 약 30분 정도 했던 기억이 있다.

결론은 “기다리자”였다. iPod touch를 가지고 있었고, 휴대전화를 많이 사용하는 편도 아닐 뿐더러, 한번 가입을 하면 2년 이상을 사용해야 하기 때문에 일단을 기다리기로 했다. 주위 사람들이 하나둘씩 아이폰으로 바꿔가기 시작했을 때도 오직 아이폰4만을 기다리고 있었다.

드디어 엊그제 잡스 형님께서 새로운 아이폰을 들고 나오셨다. 늘 그렇듯이 잡스 형님은 기대를 저버리지 않는다. 더군다나 어인 일인지 KT에서도 다음달에 아이폰4를 출시한다고 하니 나의 기다림은 헛되지 않은 듯하다.

아이폰 출시 7개월만에 벌써 70만명이 넘는 사람들이 사용하고 있다. 아이폰4가 나오면 올해 안에 100만명이 훨씬 넘는 사람들이 아이폰을 사용할 것이다. 이러한 현상은 그동안 시장을 거의 독점하다시피 한 삼성과 SKT에게도 큰 자극이 될 것이고 위기가 될 것이다. 한때 IT강국, 인터넷강국이라 불렸던 우리나라가 불과 2~3년만에 삽질공화국이 되었는데, 이 삽질공화국에게도 위기 의식을 불러 일으킬 것이다.

나는 인터넷과 스마트폰으로 무장한 많은 젊은이들이 보다 진보한 세상을 만들어나가는데 기여할 것이라고 믿는다. 나는 기술결정론자는 아니지만, 인터넷과 스마트폰이 보다 많은 평범한 사람들에게 정보를 전달하고 권력을 분산시킬 수 있는 인프라를 제공한다고 생각한다.

누구처럼 방송국 사장을 마음대로 갈아치울 수도 없고, 하루에 1000만부의 쓰레기 신문을 찍어낼 수도 없지만, 인터넷과 아이폰 같은 도구를 이용해 보다 많은 사람들이 진실되게 소통할 수 있는 공간을 만들어낼 수 있다. 우리는 삽질로는 만들 수 없는 세상을 만들 수 있다.

잡스 형님께 고마운 마음을 전한다.

3 thoughts on “아이폰4, 6개월을 기다린 보람

  1. Pingback: Tweets that mention 아이폰4, 6개월을 기다린 보람 -- Topsy.com

  2. 기술과 매체에 대한 생각은 완전 동감입니다. 사실 아이폰에 대해선 그닥 관심이 없었는데 아이폰4를 보고 저도 바꾸려고 기다리고 있답니다.^^

    그리고 이런 거 여쭤봐서 죄송한데요, 주변에 물어볼 데가 마땅치 않고 소요유님이 전문가신거 같아서… 사실은 노트북을 아이패드로 바꾸려고 기다리고 있었죠. 그런데 언제 출시될 지도 모르는데다 아이패드가 노트북을 대체하긴 힘들다더군요. 그런가요? 저는 한글작업과 강의용 ppt, 인터넷을 사용하는 것이 전분데(뭐, 가끔 영화도 보긴 합니다만) 지금 노트북이 조금 오래돼서 넷북으로 갈아타고, 아이패드 대신 아이폰을 사용하는 걸로 생각을 바꿨는데요, 문제가 있을까요?

    • 저도 아이패드를 사용해 보지 않아서 제 경험을 말씀드릴 수는 없구요. 아이패드의 국내 출시는 삼성의 에스패드 출시 이후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인터넷과 이메일 그리고 문서 보기 기능은 괜찮을 것으로 보이며, 간단한 문서 작업도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일단 키보드가 불편해서 대용량 문서 작업을 하실거면 아이패드가 적절해 보이지는 않습니다. 외장 키보드를 따로 구매하시거나 아니면 기존의 넷북으로 가시는 편이 나을 것입니다.

      저도 아이패드에 대해 관심은 있는데, 지금 나와 있는 버전은 제가 원하는 기능을 만족시키지 않아 다음 버전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만약 아이폰을 사용하실 생각이라면 아이폰과 화면이 조금 큰 노트북을 사용하시는 것이 더 낫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아이패드는 아이폰을 조금 뻥튀기해 놓은 것으로 보시면 됩니다.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