빨갱이와 신자유주의

빨갱이와 신자유주의

수구반동 기회주의 세력들이 해방 이후 자신들의 친일 행적을 감추기 위해 들고 나온 무기는 “반공”이었다. 자신들의 정적을 죽이기 위해서, 자신들의 이익을 지키기 위해서 그들은 “빨갱이” 딱지를 남발했다. 수많은 민족주의 인사들과 독립운동가들이 빨갱이라는 미명으로 스러져갔다. 이성과 논리와 상식은 빨갱이 딱지 앞에 처참하게 뭉개졌다. “반공”을 국시로 50여년 간을 살았다.

수구반동 기회주의자의 전형인 박정희는 그의 정적 김대중을 빨갱이로 낙인찍어 평생을 괴롭혔다. 내가 어렸을 때, 나는 김대중이 정말 좌파 정치인인줄로만 알았다. 김대중의 <옥중서신>을 읽고서야 그가 얼마나 보수적인 정치인인지 알게 되었고, 사실 조금은 실망한 적이 있다. 남로당 군총책을 맡았던 박정희가 온건 보수정치인 김대중을 빨갱이로 몰아붙일 정도이니 더 이상 무엇을 말하겠는가.

수구반동 기회주의 세력들이 처음으로 정권을 놓친 것이 해방 이후 52년만인 1997년이었다. 그들은 지독히도 탐욕적이지만 또한 지독히도 무능했는데 그 결과는 1997년 IMF 외환 위기였다. 이때도 김대중은 원조 수구반동 기회주의자 중 하나인 김종필과 손을 잡지 않고는 정권교체를 할 수 없었다.

2002년, 혜성과 같은 노무현의 등장은 수구반동 기회주의 세력들에게는 충격과 공포 그 자체였다. 반만년 역사를 자랑하는 이 땅 한반도에 그런 일이 일어나리라고는 그들은 전혀 예측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노무현이 단기필마로 정권을 쟁취했긴 했지만, 수구반동 기회주의 세력은 노무현을 탄핵했고, 끊임없이 흔들어댔다. 수구반동 세력들은 10년만에 정권을 다시 가져갔다. 그리고 그들은 2009년 노무현과 김대중을 죽였다. 인정하지도 않았고, 인정할 수도 없었던 그 10년의 세월을 지우려고 노무현과 김대중을 죽였다.

수구반동 기회주의 세력들과는 다르게 소위 자칭 좌파라는 세력들은 김대중과 노무현 10년의 세월을 “신자유주의” 시대로 규정하고 공격했다. 지금 이 땅의 주요한 문제들은 신자유주의로부터 기인하며 그 신자유주의를 받아들인 김대중과 노무현은 공공의 적이라는 논리였다. 김대중과 노무현이 이명박보다 더 파렴치하다는 주장까지 나올 정도면 더 이상 무슨 말을 할 수 있을까.

수구반동 기회주의 세력의 “빨갱이” 공격과 자칭 자파라는 세력들의 “신자유주의” 공격은 방향만 다를 뿐 본질은 같다. 수구반동 세력들은 무능하고 부패하고 탐욕적인 세력이고 자칭 좌파들은 몰역사적이고 독선적인 세력이지만 기회주의자들이라는 점에서는 똑같다.

최근 경향신문의 논설위원 이대근이 레디앙에 기고한 글을 보면 진보 정치학자 최장집의 논리와 판박이다. 이명박 정권을 반민주 정권이라 할 수 없고, 이명박 정권이 반민주이면 김대중, 노무현도 반민주가 되어야한다는 그 논리 말이다.

일반적으로 김대중, 노무현 정권을 반민주 독재라고 하지는 않는다. 그렇다면, 같은 기준으로 이명박 정권에 대해서도 그런 딱지를 붙여서는 안 된다. 물론 이명박 정권이 단순히 김대중, 노무현 정권의 신자유주의 노선을 계승했을 뿐 아니라 발전시켰다는 점에서 분명히 차이가 있다. 그러나 역시 그 차이로 민주 대 반민주 구도를 설정할 수 없는 것은 너무 자명하다. 사회적 시민권의 확산 정도, 사회 경제적 정책을 기준 삼아 이명박 정권을 반민주로 규정하고 싶다면 지난 10년 정권도 역시 반민주가 되어야 한다.

<이대근, “민주당-진보정당 모두 패배하는 길“, 레디앙>

이대근과 같은 사이비 좌파들이 원하는 것은 무엇일까? 수구반동 세력의 영구집권을 꿈꾸는 것일까? 정말 이들이 신자유주의를 반대한다면 이명박 정권 퇴진 운동에 나서야 할 것이다. 그런데 이들은 김대중, 노무현은 신랄하게 공격하면서 이명박은 애써 두둔하거나 모른척 한다. 김대중, 노무현이 신자유주의 정부라 공격을 받아야한다면 그 잣대로 이명박은 한 100만배쯤 더 신랄하게 공격받아야 한다. 때문에 나는 이들이 정말 신자유주의를 반대하는 자들이 아닐 가능성이 높다고 생각하는 것이다. 역겹다.

자칭 B급 좌파인 김규항도 이대근과 크게 다르지 않다.

그 10여년 동안 세 개의 정권이 존재했다. 그중 두 정권은 민주주의의 껍질을 앞세워 자본 편에 섰고 하나의 정권은 그 껍질마저 팽개치고 자본 편에 서고 있다. 그리고 그 두 정권을 맡았던 사람들이 그 ‘차이’를 내세워 오늘 다시 ‘민주주의의 수호자’를 자처하고 있다. “어떠세요. 겪어보니까 그래도 옛날이 그립지요?” 근래 그들 가운데 한 주요한 인사가 강연에서 했다는 말은 그들의 태도를 잘 드러낸다. 그들이 마치 인간이 어디까지 파렴치할 수 있는지를 보여주려는 듯한 행태를 지속할 수 있는 건, 그들을 ‘그래도 현실적인 대안’이라 인정하는 사람들 덕이다.

<김규항, 민주주의의 씨앗, 한겨레>

김규항의 논리대로라면 노무현을 지지하는 나같은 사람은 파렴치한이다. 우스운 것은 나같은 파렴치한은 신자유주의를 찬성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그런데 나는 왜 노무현을 지지했을까? 노무현은 정말 신자유주의자였을까? 노무현은 정말 비정규직 노동자들의 아픔을 외면하고 자본의 편에만 섰을까? 노무현의 정책은 모두 신자유주의이기 때문에 내팽개쳐져야만 라는 것일까? 과연 우석훈의 말대로 “행정도시 건설”이나 “4대강 죽이기 사업”이 똑같은 토목사업일 뿐일까?

나는 궁금하다. 진보신당 지지율 1.2%로 그들은 어떻게 권력을 쟁취할 것인가? 조중동과 한나라당과 싸우지 않고 그들은 어떻게 정권을 쟁취해서 신자유주의를 몰아낼 것인가? 반노무현, 반신자유주의만으로 그들은 그들이 꿈꾸는 사회를 만들 수 있을 것인가?

미안하지만, 이 땅의 민주주의는 김대중 노무현의 유산을 이어가는 것에서 출발해야 한다. 민주주의 씨앗은 김대중, 그리고 노무현이다.

13 thoughts on “빨갱이와 신자유주의

  1. 소요유님, 새해 인사드립니다.
    건강하시고 새해에도 계속 좋은 글 부탁드립니다.
    멀리사는 저로서는 님같은 분들의 글을 보며 위로를 받고 무엇이 요점인지를 배우고 있습니다.
    “노무현, 마지막 인터뷰” 오연호님이 쓰신 책을 동네 친구가 빌려줘서 읽었습니다. 그 친구는 이책을 저는 “진보의 미래”를 주문해서 돌려가며 읽기로 했지요. 그래서 행복하답니다. 한명이라도 이런 친구가 같은 동네에 살고 있으니까요. 어제 저녁에는 식구들이 모여앉아 “화려한 휴가”를 봤습니다. 새해첫날 밤인데 영화가 머리에서 떠나질 않더군요. 다 알고 있던 내용이긴 했으나 영화로 만들어진 것을 보며 새삼 치를 떨었읍니다. 사실 이영화에 대해 잘 몰랐습니다. 조중동이 제대로 선전을 해줬을리가 없으니. 노짱님에 대한 책을 읽다가 이런 영화가 있었고 보시곤 눈물을 흘리셨다는 대목에서 알게된 것이죠.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1. 홍경화 님, 새해에도 건강하시고 좋은 일만 가득하길 바라겠습니다.

      가까운 곳에 마음이 통하는 벗이 한 명이라도 있다면 그 어찌 기쁘고 행복하지 않겠습니까? 그 벗과 좋은 책도 많이 읽으시고 토론도 하시기 바랍니다.

      영화 “화려한 휴가”에 대해서는 제가 간단하게 쓴 글이 있습니다.
      http://www.soyoyoo.com/archives/219

      영화가 본질에 접근하지 못했다는 아쉬움은 남지만, 이런 영화가 만들어지기까지 27년의 세월이 필요했고, 노무현 정부 들어서야 가능했다는 사실을 상기할 필요가 있습니다.

      건강하시고 행복하십시오.

  2. 새해에 건승하세요^^
    만약 김대중 대통령만 계셨다면, 노무현 대통령만 계셨다면…하는 생각을 하게 합니다.
    정말 당파성 없이 교묘히 중립을 자처하는, 진보연하는 먹물들이
    가증스럽습니다. 언제 이 땅엔 크루그먼급의 지식인이 나올까요?
    노벨상을 받았으면서도 민주당 지지를 분명히 밝히는 그런 사람이 하나라도
    나오는 날을 보고 싶습니다.

    1. 우리나라 역사가 통탄스러운 것은 그 숱한 진짜배기 개혁 인재들을 탄압하고 죽였다는 사실입니다. 우리나라에도 예전에는 크루그먼 같은 사람들이 많이 있었지만, 제 뜻을 펴지 못하고 다 사라져버려 이제는 불모의 땅이 된 듯 합니다. 제 정신 가진 사람들은 모두 죽거나 초야에 묻힐 수 밖에 없는 현실이 안타깝습니다.

      그래도 미리내 같은 분이 계셔 저는 든든합니다. 새해에도 건강하시고, 좋은 가르침 많이 주시기 바랍니다.

  3. 세상을 흑백으로 바라보는 진보주의자를 볼 때면,
    개혁을 주장하는 것인지, 혁명을 주장하는 것인지 구분이 안갑니다.
    그렇게 그들의 신념과 이상을 쟁취하고자 하면 혁명을 해야지요.
    혁명인만큼 피와 혼란을 봐야하고요.
    혁명으로 이룰 일을 개혁 나부랭이만 불고 있으니 현실이 바뀔 일이 없지요.
    개혁은 혁명과 같은 피와 혼란을 피하기 위한 절치부심인 것을,
    왜 그걸 이해하지 않고 한참 앞서서 흑백논리를 들이대는지 모르겠습니다.
    그 10년동안 그래도 우리 사회가 나아졌다고 말할 수 있는데,
    왜 이것을 부정하는지도 이해가 안되고요.

    1. 늦달 님의 말씀에 동의합니다. 그 사람들의 주장대로 하려면 유혈혁명으로 지금의 부조리한 세력을 한꺼번에 축출하는 방법 밖에는 없습니다. 과연 그것이 가능하기는 한지, 가능하지도 않으면서 그것을 계속 주장하는 이유는 또다른 억지이고, 발목잡기일 뿐입니다. 역사를 이해하지 않고 관념으로만 살 수 있는지 알 수 없습니다. 때문에 저는 그 사람들을 또다른 유형의 기회주의 세력으로 생각합니다.

      늦달 님도 새해 건강하시고 소망하는 많은 일 이루시길 바랍니다.

  4. 자칭 진보쪽에 선다는 사람들에게 가장 아쉬운것이 입으로는 연대를 말하지만 그들끼리도 반목과 색깔론에 날새는줄 모른다는 거지요..

    참으로 안타까운 현실입니다. 자기들끼리 다투는 이런 상황을 즐기는 수구들의 얼굴을 생각해본다면 이런 말/글을 할수가 없을텐데..

    1. 입으로조차 연대를 얘기하지 않는 부류는 또 어떻습니까? 노회찬이나 심상정 같은 이들의 독선적 태도는 절망스럽기조차 합니다.

      제가 민노당원은 아니지만, 이정희 의원 같은 이는 정말 자랑스러운 정치인입니다. 이정희 의원이 조금만 더 성장한다면 노무현 급의 정치인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런 분들이 우리에게 희망이지요.

      http://www.soyoyoo.com/archives/920

      레블 님도 건강하시고 행복하시길 바랍니다.

  5. 조선인의 착각

    1. 정말 뛰어난 민족일까요
    2. 정말 단일 민족일까요

    내가 볼때는 우간다 , 미얀마 같은 나라들과 별 차이 없는거 같은데요…
    단지 옆동네에 잘사는 나라가 있어서
    부품 소재 수입해서 조립해서 아주 싸게 팔아서 이제 조금 나아진것 같은데요…

    글구 30일날 송년회날 간만에 비싼 고기집 간다기에 좋아라 했는데요…
    헐 재작년에는 호주산 하고 국내산 한우만 있더니
    이젠 국내산 조금 아주 비싸게… 나머지는 미국산 이네…
    욕나오는거 참고 사장이 미쿡산 시킨거 대충 껄쩍 지건 하한두접 먹는데
    고기 서빙 하는 무뇌충 아줌마왈 미쿡산이 더 맛있답니다.

    젠장 그래서 조금 들리는 소리로다가 아줌마 한테 뇌 쓸일이 없어서 광우병은 안걸리 것습니다.
    했지요….
    여튼 조선놈 90% 이상은 무뇌충으로 충만한 나라인거는 확실하고
    정말 같은 공기 마시기 싫은 거… 이런 된장 기분…

    도대체 무근 근거로 조선놈 대가리가 좋다고 하는지 증명좀 해주세요…
    내가 머리가 나빠서 그런지 정말 이해가 안갑니다.
    한글 만든거 땜에 그런건가요… 그건 한분이 만드시거죠…
    그외 딴거 특별히 할게 있나요… 거북선, 아니면 금속활자

    근데 왜 선진국이 아니고 후진국인거죠….
    왜 지들끼리 싸움박질하는 거죠…

    집에 있는 노모 도 그러하지만 이나라에서 필요 없는 것중 하나는 늙은것 들입니다.
    나이 타령이나 하고 젠장 토나오는 것들 죄다 모아서 바닷물에 처넣어 버렸으면 좋겠습니다.

    1. 제가 외국에서 한 10여년 가까이 살면서 관찰한 바에 의하면 우리 민족은 좀 독특한 면이 있습니다. 가장 내세울만한 것은 대체로 부지런하고 굉장히 열심히 일한다는 것이고, 교육열이 (너무 심하다 싶을 정도로) 높다는 것입니다.

      많은 장점이 있는 민족인데, 수많은 역사적 시련과 특히 일제시대를 거치면서 그 장점들이 많이 말살되었습니다. 조선 중기부터 시작된 소수 특권 주류 세력의 수백년간 장기 집권이 지금의 암울한 현실을 낳게 한 것입니다.

      이 소수의 특권 주류 세력들이 다양한 이데올로기 기재와 공작을 통해 대다수 민중들을 우민화시킨 것이구요. 상부상조와 홍익인간 같은 숭고한 전통이 말살되고, 오로지 자기만 살아야겠다는 이기주의가 판을 치게 된 것이지요. 그 한 줌도 안되는 패거리들은 이런 정글같은 세상을 원했고 그런 세상이 되어온 겁니다.

      그러므로, 님께서 말씀하시는 “토나오는 것들”의 대부분은 사실 알지 못하고 깨닫지 못해 당한 피해자들일 겁니다. 지금 나이 육십이 넘은 양반들을 설득할 수 있는 길은 없습니다. 어린이들과 젊은이들을 제대로 교육하고 시간이 지나 그들이 주역이 된 사회가 되길 바라는 길 밖에 없는 듯 합니다.

      희망이 아주 없는 것은 아니나 대체로 절망적인 것은 사실입니다.

      건강하십시오.

  6. 전 진보 보수 개혁 수구 이런 것을 다 떠나서…
    바르게 사는 사람이 정치하고, 진정 국민을 위한 사람이 정치 하는 그때가 왔으면 좋겠습니다.
    어떻게 하면 많은 사람들이 잘 살 수 있을 것이며, 어떻게 하면 소외 받는 사람들이 없도록 잘 살게 만들 것인가…
    사람마다 판단 기준은 다 다르겠지만…
    진보가 진보가 아니고 보수가 보수가 아닌 이 세상에서…
    서로 포지션을 선점해서 서로 내가 내다 하는 것으로 밖에 안보입니다. –;;;

    1. 바르게 살았던 사람이 대통령이 된 적이 있지요. 1998년부터 2007년까지. 어떤 사람들은 이 10년을 “잃어버린 10년”이라고 말하지만, 제가 보기에는 신이 이 땅에 준 선물이 아닐까하는 생각입니다. 물론 대통령 하나 바뀌었다고 세상이 바뀐 것은 아니었지요.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실망한 것도 사실입니다. 그래도 그런 시대를 살 수 있었던 것이 저에게는 행운이었습니다. 고마울 따름이죠.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