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00회 특집 인터뷰> 소요유를 만나다

<500회 특집 인터뷰> 소요유를 만나다

소요유 블로그가 블로그계에 처음 등장한 것은 2006년 9월 26일이었습니다. 그러니까 지금으로부터 4년 5개월 전의 일입니다. 길다면 긴 시간인데, 그 기간동안 소요유 블로그에는 제법 많은 글들이 올라왔고, 이제 500번째 글을 올릴 차례가 되었습니다.

500이라는 숫자가 아무 의미는 없지만, 그래도 뭔가를 기념해야 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문득 들었습니다. 그래서 이번에 500회 특집 인터뷰 “소요유를 만나다”를 준비했습니다. 이건 그냥 재미로 하는 겁니다.^^

사회자: 요즘은 SNS의 돌풍으로 블로그가 한풀 꺾인 모양새입니다. 예전과 같은 블로그계의 활기는 찾아보기 힘들고, 젊은 세대들은 긴 글을 쓰거나 읽는 것을 좋아하지 않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여전히 블로그를 하는 이유가 있나요?

소요유: 언젠가도 얘기했지만, 이 블로그는 인터넷 상에서 소요유의 정체성을 가감없이 보여 줍니다. 이 블로그를 통해서 저는 그야말로 자유롭게 노닐고 있습니다. 다른 이들을 거의 의식하지 않는 유일한 공간입니다. 여기에 글을 쓰면 자유롭고 행복합니다. 가끔은 이름모를 벗들도 들러서 한 마디씩 거들어 줍니다. 저도 트위터나 페이스북에 계정을 갖고 있지만, 많이 사용하는 편은 아닙니다. 그곳에서는 남의 집에 와 있다는 생각을 떨쳐 버릴 수 없습니다. 하지만 이곳은 내 집입니다. 아무리 초가삼간이라지만, 내 집이 제일 편한 법이지요. 아마 별 일 없으면 이 공간은 제가 이 세상을 뜨기 전까지 남아 있지 않을까 합니다.

사회자: 예전에는 글을 꽤 많이 썼는데, 최근에는 글을 자주 쓰지 못하고 있습니다.

소요유: 바쁘다는 것은 물론 핑계구요, 예전과 같은 마음의 여유를 갖지 못하기 때문이 아닐까요? 그리고 글을 쓸만한 얘깃거리도 마땅치 않습니다. 노무현 대통령 서거 이후 오랜 기간 침묵했었고, 이명박 패거리들의 얘기는 더 이상 입에 올리고 싶지 않았습니다. 아는 사람들은 이미 다 아는 얘기고, 알려고 하지 않는 사람들은 여전히 알려고 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기억이 잘 나지 않지만, 언제였던가 뜨거운 마음을 가진 적도 있었습니다. 지금은 세상과 거리를 두고 있습니다. 다시 구경꾼이 된 거고, 비겁해진 겁니다. 하기야 저는 늘 주변인이었기 때문에, 다시 구경꾼이 되었다는 말이 정확한 표현은 아니네요. 원래 구경꾼이었던 것 같군요.

사회자: 소요유 블로그의 중요한 얘깃거리가 바로 노무현 대통령입니다. 노무현에 대해 왜 그리 지독하게 천착하는지요?

소요유: 이 땅 한반도에 역사가 생기고, 노무현 같은 정치인은 처음이었습니다. 바로 그 역사의 순간에 제가 숨을 쉬고 있었기 때문이었을 겁니다. 농민의 아들이 정의와 상식, 그리고 원칙을 부여잡고 대통령이 되었습니다. 반만 년 역사를 자랑한다는 이 한반도에서 처음 일어난 일입니다. 이런 빌어먹을 나라에 어찌 그런 사람이 나왔을까 생각해보면 정말 불가해한 일입니다. 그리고 그는 잡을 수 없는 신기루처럼 사라졌습니다. 신화가 되어버린 거지요. 그 이름은 주홍글씨로 제 가슴에 남았습니다. 그러니 어찌 그를 잊을 수 있단 말입니까?

사회자: 노무현이 무슨 예수라도 되는 듯이 얘기하는군요. 그렇다면 신은 존재합니까?

소요유: 대부분 종교에서 흔히 얘기하는 그런 천지를 창조한 아버지 같은 신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이런 의미에서 도킨스의 주장은 옳습니다. 그러나 신은 존재합니다. 이 세계 만물의 모든 개별성이 사라질 때 남는 것이 신입니다. 신은 세상의 창조자도 아니며, 어떠한 행위도 하지 않습니다. 신은 의지도 없고 욕망도 없습니다. 그저 존재할 따름입니다. 신은 언제나 일인칭입니다.

사회자: 소요유의 정치적 좌표를 짐작해 보면 무정부주의에 가까워 보이는데요.

소요유: 노암 촘스키가 이런 말을 했습니다. “지배구조와 계급구조는 어떤 형태를 띄더라도 의혹의 대상으로 삼아 그 정당성을 확인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스스로 정당화될 수 있는 것은 이 세상에 존재하지 않습니다.” 저는 누구의 지배를 받거나 누구를 지배할 수 있는 사람이 아닙니다. 예수가 말씀하셨던 황금률을 지키려고 노력할 뿐입니다.

사회자: 예수를 자주 언급하는데, 혹시 기독교 신자인가요?

소요유: 어렸을 적에는 교회에 나가곤 했습니다. 대부분의 교회가 어떤 곳인지 알고 난 후 더 이상 교회에 다니지 않습니다. 그렇다고 예수의 가르침을 저버린 건 아닙니다. 예수의 가르침을 따르려면 오히려 교회에 다니지 말아야 한다는 결론에 다다른 것 뿐입니다. 교회와 관련되어서 잊혀지지 않는 장면 하나가 있습니다. 초등학교 때 일인데, 제가 다니던 조그마한 개척 교회 목사님이 어느 일요일 아침 저를 부르셨습니다. 그분은 몹시 가난했고, 나이가 많았으며, 건강도 좋지 않은 분이었습니다. 저를 밥상머리에 앉혀 놓고 다짜고짜 나중에 커서 목사가 되어보지 않겠냐고 하셨습니다. 아무 영문을 모른 채 그냥 그러겠다고 얼버무리고 나왔습니다. 그 이후 얼마되지 않아 그 가난하고 늙고 병든 목사님은 돌아가셨습니다. 나중에 들은 얘기지만, 그 분은 오랫동안 병을 앓아 오셨다고 했습니다. 그 일요일 아침의 밥상머리 대화는 일종의 유언이었다고 생각되는데, 그 대화가 지금도 잊혀지지 않는 이유는 잘 모르겠습니다. 물론 저는 목사가 되지 못했습니다.

사회자: 소요유의 글을 읽어 보면, 불교에 대한 얘기도 많이 나오는데 윤회를 믿나요?

소요유: 불교와 윤회에 관심을 갖게 된 것은 바로 이 책을 읽고 난 후입니다. 지난 번에 역에서 기차를 기다리고 있는데, 어느 노숙자 한 분이 다가와서 윤회를 믿느냐고 물었습니다. 그래서 믿는다고 했더니, 그렇다면 자기가 가르침을 줄테니 자기를 따라오라고 하더군요. 제가 지금은 곤란하다 조금만 기다려 달라고 했더니, 지금 아니면 영원히 알 수 없다고 했습니다. 기차를 기다리느라 그 노숙자를 따라가지 못했습니다. 저는 그 기회를 영원히 잃어 버렸는지도 모를 일입니다.

사회자: 의학에도 제법 관심이 있는 것 같던데요.

소요유: 제가 사랑하는 사람이 오래 아팠던 적이 있습니다. 그때 의학에 관한 많은 책을 읽었고, 현대 의학의 실체를 어느 정도 알게 되었습니다. 안타까운 것은 의학이든, 신학이든, 법학이든 그 이면을 들여다 보면 우리가 얼핏 알고 있는 것과는 너무 다르다는 사실을 발견하게 됩니다. 세상을 지배하는 대부분의 관념들은 그것들의 실체와는 거리가 있습니다. 그런 사실을 알게 되면 번민이 일어나게 마련입니다. 차라리 모를 때가 마음은 더 편한 것 같습니다.

사회자: 최근에는 행복에 대한 글들이 종종 보이던데, 행복하게 살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소요유: 행복은 미래의 목표가 아니고 바로 지금 이 순간의 선택입니다. 특별해지길 포기한다면 그리고 그 포기가 빠르면 빠를수록 행복하게 살 수 있습니다. 오랫만에 말을 너무 많이 했더니, 목이 너무 아프네요. 기침도 나구요. 쿨럭 쿨럭. 더 궁금한 것이 있으면 메일이나 댓글 주세요. 시간이 나면 대답해 드릴테니. 나이가 드니까 몸이 예전 같지 않구만요. 쿨럭 쿨럭.

사회자: 알겠습니다. 오늘은 이만 하지요. 아무튼 500번째 글 축하드리구요. 게으름 피우지 말고 꾸준히 블로깅하기 바랍니다.

소요유: 고맙습니다. 하지만 제가 게으른 건 사실입니다. 그렇게 타고난 걸 어쩌란 말입니까?^^ 아무튼 모두들 평안하시길 바랍니다. 쿨럭 쿨럭.

8 thoughts on “ 소요유를 만나다

  1. 가끔, 와서 좋은 글을 읽고 가는 손님입니다.
    500번째 글 축하드려요.
    좋은 글, 항상 감사합니다.

  2. 잘 읽었습니다.
    500번째 글 축하드리고요.
    그냥 장난 같아 보였는데 의외로 감동도 있는데요?
    ㅋㅋㅋ

    1. 재미로 시작해서 감동으로 끝난다면 그보다 더 좋은 일이 없겠지요.^^ 고맙고 고맙습니다. 지금 이 순간 평안하시길 빌겠습니다.

  3. 안녕하세요 ~ 좋은 글 잘 봤습니다

    아 새로운 형식인가요? 아니면 진짜로 인터뷰 하신 건가요? 하하 자문자답이라면.. 정말 하고 싶었던 이야기와 깊은 관계가 있을 꺼 같아요.. 진솔하게 표현하시던지.. 아니면 애써 외면하시던지요

    아무튼 날씨가 변덕이 심해진다는데 ‘소요유’님도 즐거운 주말 보내세욤~!

    1. 진짜 인터뷰를 할 리가 있겠습니까? 그냥 500번째 글이라 재미삼아 인터뷰 형식으로 써 보았습니다.^^

      Playing 님도 건강하시고 행복한 시간 보내시길 바랍니다. 고맙습니다.

  4. 포스팅 좀 자주 해 주시와요 소요유님 글 읽는 낙으로 살아가는 일 인인데 요즘 글이 너무 뜸하셔서 살아갈 맛이 나지 않습니다ㅋㅋ 부담드려서 죄송합니다ㅋㅋ

    1. 제 글을 읽는 낙으로 사는 분이 계시다는 사실은 머리털 나고 처음 알았습니다.^^ 고맙고 고맙습니다.

      제가 제대로 글을 쓸 줄도 모를 뿐더러 천성이 게을러서 그렇습니다. 죄송하구요. 그렇다고, 제가 자주 글을 올릴 거라는 말씀은 못드리겠네요. 약속을 해놓고 못지키는 것 만큼 부끄러운 일은 없기 때문이지요. 저는 ㅁㅂ같이 낯 두꺼운 인간이 아니거든요. ㅎㅎ

      건강하시고, 평안하십시오. 감사합니다.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