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빠는 문국현을 지지할 수 없다

노빠는 문국현을 지지할 수 없다

한 노무현 지지자가 정동영에게 표를 줄 수 밖에 없는 그 심정을 변명이란 표현으로 문국현에게 미안함을 전했다. 그는 문국현을 2007년도판 노무현으로 격상시키면서 문국현에게서 희망을 보았으나 거악인 이명박을 물리치기 위해 할 수 없이 정동영에게 투표한다고 했다.

하지만 내가 보기에 노무현 지지자와 문국현 지지자는 양립할 수 없다. 정작 문국현 본인은 노무현과 참여정부를 부정하고 있으며, 노무현도 문국현을 자신의 정치적 계승자로 생각하고 있지 않기 때문이다. 하여 노무현을 지지하는 나는 문국현을 지지할수 없다. 더군다나 문국현을 2007년의 노무현이라고 얘기하는데에는 전혀 동의할 수 없다.

문국현이 좋은 사람이라는 것은 인정할 수 있지만, 이 나라의 정통성을 짊어지고 나갈 지도자가 되기에는 역부족으로 보인다. 그는 우리 사회의 가장 근원적인 모순과 거악이 무엇인지 잘 모르는 것 같다. 왜 김대중과 노무현의 10년 민주정부가 이렇게 엄청난 성과를 내고도 이런 가시밭 길을 걸어야 하는지 알지 못한다. 정작 싸워야 할 상대가 무엇인지, 자신은 어느 편에 있는지 모르고 있다. 왜 노무현이 임기 말년까지 “공수처 설치”를 주장하고, “기자실 통폐합”을 하는지 문국현은 잘 모른다.

정치경력이 일천한 문국현이지만, 그는 한 번도 제대로 맞서지 않았다. 늘 계산했고, 돌아가려 했다. 노무현은 밭을 탓하지 않는 농부였지만, 문국현은 비를 내리고 땅을 만드는 신의 경지로 본인을 자리매김했다. 노무현은 국민과 함께 땀흘리고 뒹구는 농투서니였고, 문국현은 모든 문제를 자기가 해결할 수 있다는 “어디선가 나타난” 전지전능의 해결사가 되길 원했다. 피 한방울 흘리지 않고, 깔끔하게 해결하는. 그에게 과연 그럴 능력이 있을까?

정치적 수세에 몰린 문국현은 급기야 넘지 말아야 할 선까지 넘어버렸다.

창조한국당 문국현 후보는 18일 “박 전 대통령의 삶에서 부정과 부패가 있었느냐, 박정희 대통령은 깨끗하게 살았다”고 말했다.

[文, ‘박정희 삶에 부정부패는 없었다’, 뉴시스]

아무리 어려워도 이런 말은 하는 것이 아니다. 립서비스라도 말이다. 박정희야말로 세계 독재사에 우뚝 솟을만한 인물이고 그의 삶이 부정과 부패로 점철되어 있는, 급기야 부하의 총에 맞아 세상을 등진 인물 아닌가. 문국현이 정말 몰라서 이런 말을 했다면 천박한 역사인식을 드러낸 것이고, 알고도 했다면 참으로 기회주의적인 것이다.

문국현은 좌우를 넘나들면서 자기가 필요한, 대중에게 다가갈만한 정책들은 다 골라냈다. 노무현은 그렇게 하지 않는다. 노무현에게 아닌 것은 아닌 것이다. 아무리 욕을 먹고, 대통령직을 내놔야 한다 해도 노무현에게 아닌 것은 아닌 것이다. 문국현은 그것이 이율배반적이라도 할지라도 도움이 된다고 생각하면 양립시킨다. 예를 들어, FTA를 찬성하면서 신자유주의를 반대하는 것 같은. 노무현은 그런 식으로 하지 않는다.

정치인으로서 문국현은 노무현과 비교할 수 있을 만한 인물이 아니고, 아직까지 그러한 가치를 보여주지도 못했다. 더군다나 그가 참여정부를 계승할 사람도 아니니 노무현 지지자들이 문국현을 지지할 이유도 없고, 지지할 수도 없다. 더군다나 현재와 같은 상황에서 노무현 지지자가 문국현에게 표를 주는 것은 이명박을 도와주는 것과 마찬가지다.

한 가지 덧붙인다면, 문국현을 지지한다고 하면서 이명박이 당선될까봐 할 수 없이 정동영에게 표를 던진다고 얘기하는 것은 사실 상당히 비겁한 자기 위선이자 합리화다. 이런 비판적 지지론은 87년 대선 때부터 진보 진영의 단골 손님처럼 등장했다.

자기의 세계관과 지향은 “선택”이라는 행위가 말하는 것이다. 권영길을 지지하고 싶은데 할 수 없이 노무현한테 표를 던졌다 또는 문국현을 지지하는데 어쩔 수 없이 정동영에게 표를 던졌다라는 것이야 말로 자기 변명일 뿐이다. 그런 것은 없다. 결국 세상을 바꾸는 것은 노무현을 찍었다는 행위이지, 권영길을 지지했다는 마음이 아니다. 우리 좀 담백하게 살자. 애초부터 비판적 지지라는 것은 없다.

나는 노무현 지지자이므로, 문국현을 지지할 수 없다. 노무현의 정치 철학과 정책을 계승할 세력을 선택할 것이다. 그 세력은 여전히 유시민, 한명숙, 이해찬이다.

22 thoughts on “노빠는 문국현을 지지할 수 없다

  1. 링크된 원글 쓴 사람입니다.
    님이 쓰신말 90%는 동의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문국현을 지지한다고 하면서 이명박이 당선될까봐 할 수 없이 정동영에게 표를 던진다고 얘기하는 것은 사실 상당히 비겁한 자기 위선이자 합리화다”라는 말도 전적으로 동의합니다. 노무현의 후계자(?)가 이해찬, 유시민, 한명숙이라는 말도 역시 동의합니다.

    변명이겠지만, 그 노무현의 후계자들이 정동영을 지지하는 한, 노무현을 지지하는 저도 정동영을 지지할 수 밖에 없더군요.

    문국현이 노무현과 닮았다는 말은 어디까지나 “감정적”인 이상일 뿐이지만,
    정동영을 지지하기로 한 지금도

    가슴속에 아쉬움이 남는것은 왜일까요.

    역사에 가정이 없다지만,

    ‘만약 정동영이 아니라 유시민이나 이해찬이나 한명숙이었다면, 그리고 민노당에서 심상정이 나왔다면’이라는 생각을 해 봅니다.

    중심 없는 비겁한자의 변명.. 그렇게 평가되어도 할말 없네요.

    5년 전에는 이러지 않았는데,
    내일 선거할 생각을 하니 눈물이 납니다.

  2. Pingback: With Sunny Side Up
  3. 필요하면 이회창하고도 같이 손잡겠다는 정동영 보면서 노무현세대는 끝났다고 생각했습니다 -_- 유시민은 그전에 더했고요.

  4. 저하고 생각이 똑같으시네요.
    아닌건 아니라고 말하는 세상에 살고 싶어요.
    실리를 추구하고, 원리를 선별하는 과정은 사상을 구축하는 과정에나 있어야 할 덕목이지, 결과를 유추하는 과정에서 필요한 것은 아니라고 생각하구요.

    2002년의 노무현 대통령을 믿었던 만큼, 정동영을 믿어봅니다.
    우리 좀 담백하게 살자.
    그 말이 가슴에 와닿습니다.
    담백하게 찍고 올랍니다-

  5. slowtime님, 문국현 후보의 박정희 발언에 대한 이야기가 soyoyoo님께서 인용한 기사(&민노당 논평)와 창조한국당 반박이 서로 상충해서 어떻게 받아들여야할지 잘 모르겠습니다. 그 발언을 들으셨다니 그 발언의 구체적인 내용과 전후 맥락이 어떻게되는지 알려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6. 노무현 대통령을 비판적으로 지지했습니다.

    잘못한게 맞지만 큰 방향은 그렇게 흘러가야 했다고 생각합니다. 그건 지금도 변함없습니다.
    그리고 지금은 문국현 후보를 지지합니다.

    뭐 문제가 있나요? 너무 단정적인 어조는 쓰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7. 한님, 저도 직접 듣지는 않았습니다.
    “박정희 전 대통령은 깨끗합니다. 군대도 갔다 왔습니다. 하지만 이명박 후보는 부패하고 군대도 피했습니다.”는 발언을 창조한국당은 다음과 같이 해명했군요: “‘오십보 백보’겠지만 ‘이명박 후보의 부도덕과 부패에 비하면 상대적으로 박정희 전 대통령은 낫다’는 취지의 발언이었다.”
    제게는 말 주워담기로 보입니다. 비교를 위해서라도 ‘박정희가 깨끗했다’는 말을 했다는데 저는 실망했습니다.

  8. 저도 지난 선거에 노무현에 한표 던졌던 사람입니다만..
    지난 5년 동안 노무현 대통령이 했던 말들이 어떤 식으로 언론에서 재포장 되어왔는지 잘 아실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이번 박정희 발언 해프닝도 그정도밖에 안되는 것 같고 말이죠..

  9. …라고 리플 달아놨는데 위에 쓰신 리플을 보고오니 기분이 썩 좋진 않군요. 저 블로그 자주 들리던 곳인데.. 주인장이 씁쓸하신 만큼 저도 기분이 유쾌하진 않군요. ^^;;

  10. 정말 많이 고민했었는데…헐…-.-;;; 문국현 왕 실망이군요. 진짜 할 말이 없네….

  11. 2002년 노무현이 들고 나왔던 ‘원칙과 상식’에 충실한 후보가 누굴까요? 정동영이요? 피식..

    너무 멋대로 노빠를 정의하고 계신건 아닌지..?
    설마 ‘나랑 의견이 일치하지 않으면 노빠가 아니다’는 사고방식이 아니길 바랍니다만……쩝

  12. Pingback: Dogbeach Master
  13. 노무현 대통령이 일구어낸 수많은 역사적 업적들을 인정하고, 그 대통령을 제가 뽑았다라는데에 자부심을 느낍니다만..(여러가지 불만에도 불구하고), 정동영이 노정권의 후계자라는데에는 절대 동의할 수 없습니다. 안타깝지만 정동영 자신이 그렇게 만들고 있습니다.

    그리고 확실히 노무현 대통령과 문국현 후보는 다릅니다. 노무현 대통령이 음지의 힘든 일을 했고, 이 나라를 그릇된 틀을 뒤흔드는 작업을 했다면, 문국현 후보는 그를 바탕으로 완전히 새로운 틀을 짜는 역활을 해야합니다. 그런데 그 일을 할 수 있는 사람은 문후보밖에 없어보입니다. 한나라당은 말할 것도 없고, 정동영 후보도 다시 노무현 전 시대로 돌아가고자 하기 때문입니다.

    그런 의미에서 결국 노무현의 업적을 이어갈 후보는 문국현 밖에 없습니다. 비록 그 지향점이 다르더라 할지라도..

  14. 글쎄.. 난 노무현은 말빨밖에 없는 사람이라고만 생각되네요.
    그사람 했던 일이 변호사였으니 그쪽 말하는 것, 싸움 하는 것에는 도가 텄을 것이고, 정동영이도 아나운서니 말하나는 잘 하는 것 같더이다.
    하지만, 글쎄요. 말 잘하는 사람 뽑으면 참 이나라가 잘 돌아가겠군요.
    사람들이 노무현, 그리고 정동영을 뽑지 않는 이유는 이제 그 말대가리에 진절머리가 났기 때문이죠.
    일은 안 하고 맨날 말만 했다고 봅니다. 그리고 정동영도 마찬가지고.
    사람들이 왜 이명박에게 관심을 가질까요? 그건 그나마 그가 어떤 사람이더라도 일은 해 봤다는 거죠.
    개인적으론 문국현이 좀 더 선한 사람의 이미지를 가지고 있다고 생각되지만 그는 너무 더러운 정치판에 있기엔 좀 어색해 보이니 힘이 없을 것 같아 보이더이다.
    그러니 좀 힘도 있을 것 같고, 일은 해 봤으니 이명박에게 표를 주는 것 아닐까요?
    님이 아무리 문국현, 정동영을 얘기해 본들.. 우습군요.
    말 잘못해서 안 뽑겠다는 분들.. 정말 우스워요. 계속 그렇게 뽑으시죠. 말빨이나 잘하는 개~쉐이들 뽑아 나라꼴 잘 돌아가게 해 주세요.

  15. 선거가 이미 끝이 났네요. 이미 예상한 바이지만 앞으로 정말 힘들것같습니다.
    저는 노무현대통령이 ‘부패’보다 못힌 ‘무능’이라고는 생각하지 않지만…
    그 책임이 오늘 선거 결과로부터 자유롭다고도 생각하지 않습니다.
    대화의 방법와 서로에 대한 이해가 얼마나 소중하다는 것도 새삼 느끼게 되었습니다.

  16. 최선을 다하지 않은 대선 후보들…
    눈이 먼건 다들 마찬가지지 누구만 눈멀었을까..
    글 잘읽고 갑니다..soyoyoo님의 글에 동감이 많이 가는 걸 보니..
    제 정치적 성향이 많이 비슷한가봐요..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