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감 예방 주사는 독감을 예방할 수 있는가

독감 예방 주사는 독감을 예방할 수 있는가

해마다 이 맘때면 독감 (Influenza or flu) 예방 주사를 맞아야 한다라는 얘기를 심심치 않게 듣는다. 사실 이런 얘기가 나온지는 그리 오래 되지 않았다. 병원의 의사들이나 정부 관계자들은 노인들과 아이들에게 독감 예방 접종을 하도록 권하고 있고, 언론에서는 독감 백신 공급이 부족하다며 은근히 겁을 주기도 한다. 그렇다면 독감 예방 주사를 맞으면 독감에 안 걸리는 걸까? 얼마나 효과가 있는 걸까?

백신 연구자 Tom Jefferson 은 독감의 원인에 대해 다음과 같이 얘기한다.

The flu is not caused by a single ‘bug’ – about one-third of all influenza is caused by an unknown agent; about one-third are caused by rhinoviruses, the same viruses that cause the common cold; and the remainder are a mixed bag of other agents including influenza A and B viruses and members of the coronavirus family.

[Center for Medical Consumers, How Effective is the Flu Vaccine?]

독감의 3분의 1정도는 원인을 알 수가 없고, 3분의 1정도는 보통 감기 바이러스에 의한 것이며, 나머지 3분의 1정도가 독감 바이러스라고 하는 인플루엔자 바이러스 A나 B를 포함한 코로나 바이러스에 의해 발생한다는 얘기다.

알려진대로 독감 백신을 만드는 것은 장기 일기 예보와 비슷하다. 그해 봄에, 올해 유행할 독감 바이러스가 무엇일까를 전문가들이 예측해 그 중 세 가지 정도 바이러스에 대한 백신을 만드는 것이다. 때문에 그들이 예측이 빗나갈 경우에는 독감 백신의 효과는 형편없이 떨어진다. 독감 백신은 인플루엔자 A나 B 바이러스에 의해 일어나는 독감의 25% 정도를 줄일 수 있는데, 그런 독감은 전체 독감의 약 15%만을 차지한다고 한다. 그러므로 독감 예방 주사는 3.75%의 독감을 예방할 수 있다는 말이 된다.

미국 질병 관리 센터는 한 해 독감에 걸리는 사람들의 비율을 5~20%로 예측하고 있다. 최대 20%로 잡는다 하더라도, 독감 백신은 20%의 3.75%를 예방할 수 있다라는 말이 된다. 이 정도면 그냥 심리적인 효과만 있다라고 얘기할 수 있다.

그런데 문제는 독감 백신의 안전성이다. 독감 백신 제조 업체들은 바이러스의 활동을 막기 위해 formaldehyde를 사용하고 있고, 백신의 보존제로 thimerosal을 쓰고 있다. 둘 다 인체에 치명적인 독성 물질이다. 물론 극소량이기 때문에 대부분의 사람에게는 영향을 끼치지 않을 수 있지만, 일부 면역 체계가 약한 사람들에게는 위험한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 또한 독감 백신이 닭의 배아에서 배양되는 것이기 때문에 달걀에 allergy가 있는 사람들은 피하는 것이 좋다.

2 thoughts on “독감 예방 주사는 독감을 예방할 수 있는가

Leave a Reply